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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 - 피할 수 없는 내 운명을 사랑하는 법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사는 게 너무 힘들다. 염세주의에 빠진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일상 속에서 내가 주체적으로 사는 삶이 아니라 해야 하는 일들에 끌려가면서 사는 것 같기 때문이다.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해야 하니까, 이런 이유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니 어쩌면 삶의 즐거움을 찾는 건 어불성설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사는 게 힘드냐고 – 니체가 물었다는 이 책이 눈에 띄었다. 신은 죽었다고 설파한 니체가 삶을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어떤 답을 줄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책을 끝까지 다 읽고 느낀 개인적인 감상은, 니체는 따뜻하고 포근포근함과는 거리가 먼 사람인 것 같다.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를 전해주기 보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성과 논리로 무장하여 알려준다. 다 맞는 말이다. 너무 맞는 말인데, 그게 과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는지는 의문이 든다.
마지막에 88만원 세대라 일컫는 젊은이들에게 니체는 이들을 동정하지 않고 돈에 연연하지 말고 온 열정을 다 바쳐 그대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라고 말하지 않을까, 외치지 않을까 저자는 말한다. 읽는 내내 니체는 욕망 있고 강한 인간을 신봉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예전부터 항상 의문을 가져왔다. 왜 모든 사람은 강인해야 하는가? 왜 강하지 않으면 지배받아야 하는가? 편안함과 안락함에 저항하여 진정한 자신을 이룬 사람은 추앙받아 마땅한가?
아무리 길어봤자 100세밖에 살지 못하는 인생, 꼭 자신의 뛰어넘을 극기와 인내를 가지고 경쟁에서 이겨 고귀한 인간이 되어야 하는가? 이 책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책들, 아니 모든 철학자들은 자신의 나약함을 이겨내고 삶의 의미를 찾아낼 때 삶이 완성된다고 말한다. 그 의견을 부정하진 않는다. 하지만, 인간은 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으른 상태에 빠지면 안 되는지, 나태의 기쁨을 누리면 금수와 다를 바 없다고 혹독한 비난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진다.
경쟁에서 무수히 패배하고 지독한 끈기도 없으며 나의 부족함보다는 세상의 불합리함을 외치는, 보잘것없는 소시민이라 그런지 자신을 올곧게 세우려고 노력하라는 말은 이미 하루하루가 힘든 내게 큰 위로가 되진 않는다.
그는 고난의 운명이야말로 한 인간이 위대한 인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절호의 조건이라고 보았습니다(p84).
고난의 운명 없이, 위대한 인물이 되지 않고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끊임없이 투쟁하고 싸우지 않더라도 인간은 행복할 수 없을까? 니체는 아마 이런 질문을 하는 인간에게 인간답지 않다고 비난을 할지도 모른다.
그것은 태어나지 않는 것이며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무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대에게 차선이 있다면 그것은 일찍 죽는 것이다(p94).
손을 대는 것마다 금으로 변했다는 전설 속의 미다스 왕이 디오니소스의 시종에게 인간에게 가장 좋고 훌륭한 것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이처럼 답했다고 한다. 이 세상에 태어나 존재하는 것부터가 이미 인간에게는 좋을 수 ‘없는’것이다. 특별한 사건 없이 일찍 죽는다면 지금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는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는 것이니 태어난 것부터가 죄가 되는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살아가야 한다. 이 세상을 살아간다는 건 고통과 같지만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의미를 찾는다면 왜 사는지 모르는 일생을 권태롭기 보다는 호승심 가득하게 보낼 수 있지 않겠나, 정도가 지금까지 내가 니체를 비롯한 많은 철학자들의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이해한 관점이다.
니체는 예수 그리스도와 카이사르를 종합한 인간을 초인이라 말했으며, 강한 정신력과 생명력을 지닌 초인이 되어 어떠한 고난과 고통도 혼연히 받아들이면서 현실을 긍정하고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기를 바랐다(p148). 예수와 카이사르를 종합한 인간이라니, 둘 중 하나만 되기도 어렵기 그지없는데 종합이라니!!! 나처럼 야심 없고 무기력한 인간에게는 정말 무시무시한 말이다. 사는 게 힘드냐고 물어서 이 책을 읽었는데 니체의 말처럼 살기 위해선 고통이 두 배가 될 것 같다. 이 세상에는 왜 나 같은 사람을 위한 철학은 없을까. 정말 애석하기 그지없다.
다만 신에 관한 관점은 나와 상당히 유사해서 통쾌함을 자아냈다. 종교뿐만 아니라 한 가지 사상에 치우친 이들에게 맹렬한 비난을 가했는데 지식이 미천하여 마음에 안 드는데 어떻게 설명할 수 없었던 내게 논리적으로 왜 신을 부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전했다.
종교에서 말하는 신은 ‘사랑’이다. 이들이 말하는 신에 악독함은 없다. 그런데 그런 신들이 사랑한다는 세상은 개판이다. 현실과 절대자 사이에 모순 때문에 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만 증대된다. 하지만 니체는 이런 신들을 죽였다. 거만하고 승리감에 차 의기양양해하며, 우리의 통상적인 선악 개념으로 볼 때는 악이라고 간주되는 행위도 서슴없이 행하는, 분노, 복수, 질투, 조소, 간계, 폭력, 승리와 파괴의 황홀한 열정을 알지 못하는 신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p148)고 말한다. 인간이 가진 자연스러운 본능이나 욕망을 죄악시하지 않는 것들을 오히려 신성하게 여겼다.
예수를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치에 나온 무슈킨 백작에 비유한 것은 정말 통쾌하기 그지없었다. 인간이 신을 만든 이유는, 특히 예수의 명성이 널리 퍼질 수 있었던 데는 당시 지배적인 위치에 있던 고위층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에게 복수하고 싶었던 사도 바울의 원한이 크다고 보는 시점은 새로웠다. 왜냐하면 교회에서는 가르치지 않지만 생각해보면 왜 이렇게 생각을 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맞는 말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예수가 살아생전에 어떤 삶의 모습을 보였느냐가 아니라 그가 신의 아들로서 무한한 권능을 갖는다는 사실을 강조했으며, 예수를 인간이 아닌 신이자 구세주로 격상시켰다. 이와 함께 바울은 예수의 부활을 날조해냈고, 모든 사람의 관심을 이 현세에서 어떻게 잘살 것인가라는 문제에서 최후의 심판에서 자신이 천국에 갈 수 있는가 아니면 지옥에 떨어질 것인가라는 문제로 향하게 했다(p128). 현대의 종교가 비난받은 요점을 잘 집어준 부분이 아닐까 싶다. 나는 이 부분을 통해 현재의 삶이 힘들 지라도 종교를 도피수단으로 여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니체의 염려를 읽었다. 종교와 지배적인 사상은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없다. 살아가는데 예수의 친절함은 필요하지만 그것이 주가 되어서는 안 되며 결국 주도적인 자기를 만드는 삶이야 말로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지침서라 보았다.
앞서 말했지만, 이 책은 안 그래도 삶이 힘든 사람에게 참 힘이 되지 않는 책이다. 삶이 힘들다 느껴지는 사람은 이 책에서 지속적으로 말하는 바람직한 삶을 위한 ‘저항’할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현재의 삶이 힘들다 하여 쉬운 길로 가선 안 된다는 점은 명확히 짚어준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지금 허우적거리며 내가 힘들어 하는 모든 일들이 언젠가는 해결 될 것이다. 그렇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서 정직함을 잃지 않는 것, 내 의지로, 나를 잃지 않는다면 훗날의 나에게 부끄럽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대단한 삶을 살고자 하는 의지는 없지만 미래의 나에게 부끄럼 가득한 삶이었다 평가받고 싶진 않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나의 힘듬에 위로 받을 수는 없지만, 아무리 힘들다할지라도 포기할 수 없는 나의 존엄성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