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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이너를 위한 실무 피그마 - 디자인 시스템에서 개발 전달까지, 3판
클레어 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과거의 소프트웨어 1.0시대는 코드와 코드로 대화하는 시대였습니다. 그러니 해당시대에는 이러한 코딩을 할 수 있는 일부 인력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한땀한땀 코드를 만드는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소프트웨어 2.0시대를 만듭니다. 2.0시대의 특징은 ‘매개변수’를 활용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달리 말하면 다양한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이를 통해 특정 수식을 입력하면 알고리즘을 통해 쉽게 가동하는 장치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제 인공지능의 발전과 LLM을 통한 ‘자연어’시대가 도래했죠. 그리고 이 시대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자연어인 만큼 누구나 소프트웨어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프롬프트를 통한 LLM이 좋은 예시이며 제가 <UX/UI 디자이너를 위한 실무 피그마>를 읽게된 강력한 동기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컨셉을 정해주면 디자인 팀 혹은 디자인 관련 전문업체에 외주를 줍니다. 그리고 이게 몇차에 걸쳐 진행이 되면서 컨셉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전환비용’이 많이 들게 되죠. 이게 바로 생산성과 연계되는 겁니다. 그러나 이제는 얼마든지 ‘바이브코딩’이 가능한 시대이고 분명한 명령어를 통해 이미지를 만들고 직접 수정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모바일과 웹 UX/UI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굳이 텍스트로 지시할 필요없이 바로 바꾸면 되죠 특히 피그마 같은 소프트웨어는 그 구조까지 내가 직접 설계하기에 아주 간편합니다.
본서의 가장 큰 장점은 상세한 예시입니다. 피그마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기본적인 것들은 다른 서적에도 아주 많습니다. 본서는 그것보다 아주 많은 예시를 자랑하고, 특히 요즘같은 숏폼시대에 걸맞는 세로형, 그리고 반응형 커머스 앱 디자인까지 어떻게 나와있는지가 아주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인 앱 개발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본서의 내용까지 다수의 연습이 되어있다면, 굳이 디자이너가 필요없이도 백엔드를 구축하고, 프론트엔드와 병행해서 피그마를 사용해서 아주 신속하게 결과물을 만들수 있습니다(기획이 잘되었다는 전제하에)
더욱이 소프트웨어 2.0과 3.0의 중간에 있는 피그마에도 AI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피그마에서 프롬프트 설정과 데이터셋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용한 툴들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보면, 과거에는 업무의 담당자에게 분명하게 전달하는게 능력으로 받아들여졌다면, 이제는 점점 더 나만의 에이전트에게 분명하고 수준높은 프롬프트를 하는게 역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결국 업무는 점점 개인화될 것이고, 해당 개인자체가 1인 사업부 심지어는 기업처럼 프로젝트 베이스로 결과물을 만들어야 그것이 시장수요와 맞을때가 오겠죠. 본서는 그런 의미의 과도기에 있는 서적입니다.
‘이미 시작되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