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1천만 원 수익 내는 주식 투자 기술
인디플랜(안형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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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상반기 코스피가 대거 상승하면서 출판계에도 많은 주식책들이 출간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재작년과 특히 작년과 올해 1분기까지 ‘국장 투자는 지능순’일때 아주 좋은 명저들이 많이 출간되었는데 6월 이후부터는 명저는 잘 모르겠고 주식투자에 관한 서적의 출간은 훨씬 많아졌는데, 이 시점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많은 서적들이 주식으로 은퇴하거나 파이어족이 되거나 제 2의 월급을 벌거나 부가 수입을 충당하는 키워드들이 대거등장해왔고 당분간도 등장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겉핥기’를 담은 서적을 읽어서 투자에 대하 잘못배우면 아주 곤란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 20분만에 읽은 <1년에 1천만원 수익내는 주식투자기술>은 바로 이 시점에서 등장한 서적입니다. 


주식투자의 서적, 특히 초보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은 너무나 뻔합니다. 일단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상승때문에 이제는 월급만으로 살 수 없고 투자를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본인도 이러한 점을 깨닫고 투자를 접하게 되었다고 하죠. 그 다음에는 자신의 성공이력을 설파합니다. 마지막 후반부는 자신의 기법을 ‘결과론’적으로 얘기를 하죠 <1년에 1천만원..>역시 제가 수백권의 투자서적에서 상당수 목격한 이러한 내러티브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저자는 1년에 많은 돈이 아닌 1천만원을 벌지만 부업으로서 제 2의 소득으로서 의미가 있고 그 이후는 차트분석과 테마성 투자에 대한 내역들을 정리하면서 서적을 종료합니다. 


저는 많은 서적리뷰를 하면서 가치투자를 하던 트레이딩을 하던 테마성 투자를 하던 ‘지속수익’을 꾸준히 벌 수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얘기해왔습니다. 마크 비너미니나 윌리엄스 혹은 다른 다른 차트 분석대가들의 기법과 동시에 제시리버모어의 서적들을 보며 많은 것을 배운바 있죠. 그런데 여기에 맹점이 있습니다. 차트투자를 병행하면서 제 2의 월급을 모으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제약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그래서 스윙투자를 얘기하는 것 같지만 본서의 내용을 보면 스윙트레이딩보다는 데이트레이딩에 가깝고 차트분석에 들어간 기법들은 일부 보조지표를 나열한 뒤 결과값을 얘기하는 것으로 차트분석의 명저들에 비해면 제 개인적으로는 참고할 만한 부분이 전혀없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 큰 문제는 여기서 얘기한 기업들의 상당수는 EPS(주당 순이익)이 줄어들고 있는 기업들이 많고 테마성으로 움직이는데, 이런 기업들을 차트와 데이트레이딩을 통해서는 일부 수익창출이 가능할 수 있으나 지속수익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저자의 의도와 같이 제2의 월급으로 접근하다가 제 2의 세금으로 증권거래세를 더 많이 낼 것 같습니다. 차트에 있어 거래량을 보고 선행시장의 미국지수를 보는 부분은 동의할 수 있으나, 초보자들이 본서를 보고 주식투자에 대해 어떤 역량을 갖게 될지는 개인적으로 의문인 부분입니다. 그리고 저자는 1년에 천만원을 얘기하면서 부업을 하는것 보다는 주식투자가 효율적이라고 얘기하는데 오래된 격언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의 중요성을 개무시하는 발언인것 같습니다. 이는 제가 투자와 부업 다수를 해왔고 지금도 해오고 있기 때문인데 사람은 원래 아는만큼 보이는 법이니까요. 왜 직장에 계속 다니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투자와 병행하면서도 꾸준히 해올까요. 이유가 있는 법이죠. 


‘잘못시작하면 회복에 아주 오래걸릴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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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처럼 생각하기 - 일머리를 키우는 성공 법칙
야마모토 다이헤이 지음, 김진아 옮김 / 인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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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해내기 위한 첫번째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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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은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는 되지 않는 법입니다. 분명히 나는 끊임없이 노력했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는 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저는 ‘원래 세상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법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온바 있는데요. 이것을 인정한다고 해서 무기력해 있으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그 다음 스텝은 내 마음에 좀 더 가깝게 만들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내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도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니, 그 이유에 가깝게 행동을 하는게 중요하지요. 이러한 행동을 할때 제일 중요한 것은 결국 어떤 ‘관점’을 갖느냐의 문제일것이고, 야마모토 다이헤이의 <마케터처럼 생각하기>는 이를 탑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서적이라 생각합니다. 


본서는 마케팅 방법론이나 온갖 용어와 마케팅 전략용어를 남발하지 않습니다. 그저 한 회사의 상품기획팀 직원이 우연히 만난 회사의 고인물(?) 시설용역업체의 어르신과 얘기하면서 사고방식을 바꿔가는 서적이죠. 다만 마케팅처럼 생각을 하라는 것은 세상 모든게 사실은 마케팅 활동에 수렴되기 때문입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하지 않더라도 주변의 친구, 가족들도 내 고객이 될 수 있고, 이러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행위가 마케팅의 본질이며, 그 결과가 이어져는 총체적인 과정이 영업활동이니까요. (참고로 제가 서평이나 리뷰를 남기는 이 공간의 고객은 바로 저입니다. 정확히는 미래의 저를 위한 활동이기도 하죠. 저는 계속 도서데이터를 쌓아나가고 있고, 이를 통해 다른 유무형의 것들을 계속 파생시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적인 사고방식 혹은 관점은 무엇일까요? 본서에 나온 내용과 저의 경험을 토대로 생각한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의 3가지인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관점의 범위입니다. 본서에는 그것을 새의 눈, 곤충의 눈, 물고기의 눈으로 얘기하는데요. 새의 눈은 나무가 아닌 숲을 보라는 관점의 넓은 범위를, 곤충의 눈은 고객의 변화는 현장에 있다는 관점, 그리고 물고기의 눈은 유속이 변화하는 것처럼 세상의 트렌드는 늘 변화하는 것을 인정해야한다는 것이지요. 두번째는 입장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늘 내 맘같지 않고, 여기에는 내가 아닌 타인의 시각이 모여 만들어진 것이죠. 분명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하지만, 고객입장에서는 쓸모없는 서비스일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객이 요청하는게 반드시 트렌디하거나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은 끊임없는 학습이죠. 세상의 지식과 트렌드는 늘 바뀝니다. 새로운 지식을 학습해야 할 필요는 항상 있는데 흥미로운 건 과거의 유행이 약간의 변형을 거쳐 돌아오면 기존의 학습과 정보탐색이 마무리된 이슈의 경우는 기존 학습자들에게 접근성이 아주 낮습니다. 이 재현성이 예상이 되면, 미래의 변화대응이 아주 쉬워질 수 있죠. 


이러한 관점이 탑재가 된다고 갑자기 많은 것이 달라지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상 본서에도 나와 있듯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메타인지가 굉장히 잘 됩니다. 그러니 ‘내가 싸울 장소’가 어디인지 그곳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가 분명해집니다. 내가 싸울 장소를 파악하고 거기서 무엇을 할지가 명확해지면 그 장소에서만큼은 성장의 선순환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그래서 관점이 무엇이든 정말 중요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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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모든 순간이 화학으로 빛난다면 - 원자 단위로 보는 과학과 예술의 결
데보라 가르시아 베요 지음, 강민지 옮김 / 미래의창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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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노트북 외장재는 알루미늄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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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X에서 노트북을 하면서 충전을 하다가 기판에 짜릿한 느낌을 경험해보신 분들이 있으실까요? 저는 워낙 많이 경험해서 익숙하긴 하지만, 가끔은 트랙패드를 이용하거나 사이드바를 손으로 건드릴때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여기에 대한 원인은 주로 차량 내부의 전기배선문제에 기인할 겁니다. 누설전류가 있을수 있고, 접지가 불량일 수 있으며, 전동차라는 특성상 간헐적으로 이것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두번째 이유는 바로 노트북 소재때문입니다. 노트북 소재는 주로 알루미늄 혹은 티타늄이 쓰이는데 제가 이용하는 맥북의 경우 외장재가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 구리만큼은 아니지만, 전기전도율이 상당히 좋은편이니 순간적으로 짜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되는거지요. 가볍고 튼튼하며 내부 열기를 외부 배출하는데 좋은 소재라는 장점이 있지만, 때로는 이러한 의외의 단점(?)들도 알게되는 순간 저는 일상속에서의 과학을 체험합니다. <일상의 모든 순간이 화학으로 빛난다면>은 바로 이런 이야기를 풀어낸 서적입니다. 


분자요리를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요리는 과학이라고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원재료의 변형과 이에 대한 요리의 맛과 형태에 집중하시다 보니 물질의 성질, 구조, 변화에 대한 화학전문가가 자연스레되어간다고 볼 수 있죠. <일상의/…>에서는 요리가 아닌 예술작품에 나온 소재들을 통해 화학을 접목시킵니다. 예를 들자면 클로드 모네의 그림에 있는 보라색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구스타프 클림프의 작품에서 금박을 사용한 이유등의 다소 거창해 보이는 예술작품에 접목된 화학도 있지만, 오래된 노트가 바래는 이유에서 찾아보는 종이의 역사와 변질의 화학적 변형의 이유나 우연히 만나게 된 불가사리의 형태에 대한 생물화학적인 내용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예술작품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에서 화학소재로의 이야기를 연결하는 것은 참신해보이고, 충분히 흥미를 끌만한 요소인게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적을 다 읽고 기억나는 것은 소재에 대한 내용과 특정 에피소드인 것은, 저자가 두마리 토끼를 전부다 잡기위해서 다소 과욕을 부렸다는 인상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슨 얘기냐면, 자신의 생활속의 스토리텔링을 하는것은 간단한 일이지만, 일반인들에게 익숙치 않은 화학소재를 알기쉽게 풀어내는 영역은 그리 만만치 않기 때문에, 소재의 변형이나 분자식에 대한 내용들을 이해시키려면 더 많은 예시가 있어야 하는데 본서는 이를 생략하고 그대로 용어를 쓰고 전공자(?)에 입장에서 기술해버리는 것이지요. 그러니 흥미로운 이야기는 있는데 그것에 연결된 해설은 흥미롭지 않게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 


‘한가지만 집중했으면 더욱 좋았을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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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스킬 - 작은 행동으로 확실한 변화를 일으키는 89가지 일의 디테일
아다이라 랜드리 외 지음, 김경영 외 옮김 / 푸른숲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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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생활에서 살아남는 생존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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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부터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회사생활에서 살아남는 절대적인 스킬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생활은 일단 2가지만 잘하면 기본은 먹고들어갑니다. 첫번째는 역량이 있어야하는거죠. 급여를 받고 성과를 내는 곳이니까요. 달리말하면 일 잘하면 어디든 수요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일하는 공간임을 인지하면 됩니다. 그러니 근태, 비용관리,, 예의 지키기, 말조심, 협업정도의 상식을 인지하고 이 두가지만 있으면 회사 자체가 심각한 문제가 있지 않는 한은 생존의 고민은 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면서 일하고 싶다면 <마이크로스킬>은 그 때 의미가 있는 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본서는 공동저자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른 조직생활에서 쓸모있는 89가지 스킬을 소개하고, 왜 해당 스킬이 필요하고, 이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얘기합니다. 다음에 제가 할 말은 다들 아시겠지만, 이런 스킬들은 전부다 내 것이될 수 없음을 인지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니 모든 스킬을 흡수한다는 욕심은 버리고 최소한 소화할 수 있는 것, 혹은 나의 팀이나 조직에서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아니면 내가 배우고 싶은 아니면 되지 말아야겠다는 스킬이 무엇인지정도를 확인하고 조금씩 늘려가는 방법을 쓰는 게 훨씬 더 중요합니다. 


89가지 스킬모두 아주 좋은 얘기들이지만, 직장인으로서 제가 아주 공감하는 내용 중의 첫번째는 ‘강제된 휴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모든 일을 할 수 없는데 오늘 못해도 내일 일은 또 해야하니까 나에게 에너지를 보충할 시간을 줘야 회사생활을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엄청 당연한 얘긴데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안그러면 악순환에 빠지니까요 두번째는 사내의 의사소통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죠. 보고체계나 사내 내규나 규정등의 ‘명문화’된 프로세스를 알고 이를 준수하는 것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보고쳬계없이 부서마다 중요한 키맨들이 있지요. 업무처리를 부드럽게 하기위해서는 이런 키맨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서로 소통하기 아주 원활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안되는 일은 질질 끌지말고, 정확히 안되는 이유를 보고하고 정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묵히는데 진행이 안되는 업무는 결국 본인에게 손해로 돌아옵니다. 설령 지금 내세울 결과물이 부족하지만, 조직장의 입장에서 폭탄같은 일은 위험해보이고, 진척이 안되는 일은 업무효율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까요. 


회사나 기관등의 조직은 다시 말하지만 혼자서 일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특히 조직이 비대할 수록 개인의 역량보다도 때로는 마이크로스킬이 더 큰 위력이 발휘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마이크로스킬에 의존하면 정치질’만’하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본업의 역량이 평균이상인데 이런 마이크로스킬까지 겸비하는 ‘사회생활센스’를 가져야 하는 것이겠죠. 본서를 보면서 본인에게 필요한 센스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작은 습관이 마이크로스킬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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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러로 등극하는 비즈니스 영어 수업 - 글로벌 기업 수석 매니저, 20년차 선배가 차근차근 알려주는 4주 실무 영어 프로그램
백원정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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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영어, 교본이 의미없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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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를 배울때 몇가지 잘못된 방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원어민처럼 될 수 없는데 원어민처럼 하려는 노력입니다. 이는 아주 극소수에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며, 원어민처럼 하려면 그만한 환경과 시간, 콘텐츠 입력이 필요합니다. 달리말하면 모든것을 다하려고 하다 시간만 간다는 것이지요. 두번째는 많은 내용이 있는 교본을 보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두꺼운 외국어 서적은 아무 의미 없다고 봅니다. 참고형으로 쓸 뿐인데 이제는 생성형 AI가 그것을 거의 완벽히 대체한다고 봅니다. 아니 더 잘하죠. 그러니 이제는 외국어 서적을 선택할때도 정말 필요한 내용들을 잘 간추린 서적을 봐야하며 <일잘러로 등극하는 비즈니스 영어수업>을 빠르게 읽어본 결과,본서는 활용성부분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비즈니스 영어관련 서적은 최소 수백권이상이라고 봅니다. 문제는 거기에 있는 내용들을 다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실무환경에서 잘못쓰고 깨지고, 그래서 원어민이나 비즈니스 영어 고급자에게 배우고, 다시 유사상황에서 그것을 제대로 끄면 그래야 체화되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 수백개 수천개 수만개가 누적되면 그게 원어민(에 준하는)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서적은 왜봐야되냐. 우리가 언제까지나 어리고 학생은 아닙니다. 어리고 초보자일때나 귀엽게 고쳐주지 나이먹어서 영어를 때와 장소에 잘못쓰면 무식한 티 내고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것입니다. 교양을 넘어 실무능력이 없다는 인상을 주겠죠. 


본서에 나와있듯이 실무비즈니스 영어에서는 ‘정확한 전달력’이 중요합니다. 굳이 원어민 발음이나 액센트를 똑같이 구현할 없습니다. 다만 상황에 가장 적절하면서 공감과 이해가 갈 수 있는 영어를 전달하고 구어체와 문어체, 그리고 회의와 전화, 이메일, 고객과 내부인원들에게 쓰는 상황마다 다른 단어와 어구 문장, 구조등을 사용하는 전달력을 가지는게 핵심인데, 본서는 바로 그런 점에 주목하는 서적이라 개인적으로 굉장히 흥미있고 도움이 되는 서적이라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일잘러..>는 그리 두꺼운 서적도 아닙니다. 서류봉투, 가벼운 가방에 넣어가도 충분히 볼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빠르게 1회독을 해서 내가 모르던 부분을 한번씩 체크하고, 유사상황에서 변형(Variation)을 줘서 쓰는 방법을 다르게 하면 이게 장기적으로는 실무능력에서 체화가 될 것입니다. 그렇게 상황적 체화를 많이 갖게 되면 그때부터는 본서가 책값의 수십배의 가치는 할거라고 장담합니다. 


‘자기만의 상황을 많이 체화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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