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 - 내부자가 파헤치는
딘 캐리그넌.조앤 가빈 지음, 이윤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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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다음은 무엇이 될지 생각해보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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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비밀 - 내부자가 파헤치는
딘 캐리그넌.조앤 가빈 지음, 이윤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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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춢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 시점에 미국 정부보다 신용도가 높은 기업은 전세계 딱 2곳입니다. 하나는 존슨앤존슨(티커명 JNJ) 그리고 또 하나의 기업은 아마 출근시간에 대부분 관련 소프트웨어를 열었을 마이크로소프트(티커명 MSFT)입니다. 이 두개의 기업은 무디스 기준 회사채가 AAA로 가장 높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원래 애플도 속해있었으나 현 시점에서는 미세하게 한등급 낮아졌을 겁니다) 잘 생각해보시면 이 두기업의 공통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다수의 사람들이 하루의 시간을 보낼때 이들의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산업카테고리안에서 끊임없이 무언가를 개발해오고 그것의 이용자가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혁신’이라 부를 수 있을텐데 <내부자가 파혜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그것을 바라보는 서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인 시도를 한 기업입니다. 그 중에는 시장지배 그 이상을 한 제품도 있고, 화제성 대비 묻혀진 것들도 있죠. 전자는 대표적인 window,  MS Office와 아웃룩이 될 것이고, 후자는 bing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면서 아직 예측 불가한 VS Code나 xbox등도 있습니다. 이들은 성공작이라고 봐야하지만, 전자처럼 앞으로도 지속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합니다. 그리고 MS의 다음 도전은 누구나 알 인공지능입니다. 코파일럿과 성공적인 소프트웨어를 넘어 어떻게 사람들의 ‘시간’들을 지배할지는 지켜봐야 알 일이지요. 


본서의 저자는 20년넘게 MS의 혁신과 함께하며 성공의 기반은 ‘구조적 혁신’에 있다고 합니다. 이 구조적 혁신이라는 것은 결국 회사가 갖고 있는 강점을 보완하며 목표를 성정하고, 이 목표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고, 프로세스를 계속 개선하면서 고객확보를 하는 것이죠. MS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가장 크게 느끼는 점은 프로세스나 인재채용은 아닌 제품 업데이트와 새로운 소프트웨어라고 체감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짜증나긴 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결국은 불필요한 시간단축을 해줬고, 엑셀을 쓰면서 파이썬과 코파일럿 연계는 생산성이 높아졌고 코딩을 위한 VScode의 활용은 알게모르게 새로운 도전과 차별화된 역량을 갖게 해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자가 말하는 구조적 혁신에서 프로세스 개선과 제품 개선에는 찬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 잡스에 버금가는 (혹은 그 이상의) 빌게이츠를 통한 새로운 산업 태동, 그리고 논란이 된 스티브 발머의 구조조정과 재무개선, 그리고 순다 피차이를 통한 인공지능과 MS생태계 구축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이 어떻게 될지, 저 역시도 큰 기대가 됩니다. 다만, 기업은 규모가 커질수록, 그 안에서도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게 되고, 지금은 다들 인공지능 투자를 통한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Open AI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MS의 앞으로의 다음은 무엇이 될지 모르지만, 결국 갖고 있는 자원에서 고객의 시간선점을 해야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어떤 기업과 전쟁을 할지 눈에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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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자율학습 네트워크 입문 - 새내기 개발자와 IT 엔지니어를 위한 친절한 네트워크 자습서 코딩 자율학습
크래프트맨 멘탈리티 지음 / 길벗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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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를 왜 공부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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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전 한 기관에서 주최하는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해당 워크샵에서는 최근 빅테크에서 앞다투어 출시한 AI툴을 통해 다양한 웹/앱을 개발할 수 있는 과정이었는데 생각보다 해당 기술을 통해 정말 쉽게 ‘바이브 코딩’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지만 저는 3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첫번째는 이렇게 바이브코딩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비슷비슷한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것 두번째는 해당 앱의 데모는 쉽지만, 실제 판매나 유통, 유저들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돈과 코딩실력 둘중에 하나가 반드시 필요하겠다는 것, 그리고 세번째는 결국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코딩자율학습 네트워크 입문>을 읽게 된 주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시중에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SQL, 커서와 도커등의 가상솔루션에 대한 서적은 많지만 네트워크의 서적은 ‘대중화’된 서적이 부족합니다. 그 이유는 네트워크의 사용자들이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대중화된 기술의 진보가 부족하고, 해당 지식들을 쉽게 설명해주는 내용이 불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도 옛말이죠. 네트워크는 갈수록 중요해질것입니다. 이는 최근 전력망 개편과 수많은 데이터 활용수요로 데이터센터가 늘어난 것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는 앞으로 데이터센터외에도 우주저궤도 통신과 관련하여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거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네트워크와 보안은 불가분의 관계라는 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서는 AI 관련 서버개발자가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계층모델부터 IP주소, 전송계층, 응용계층 그리고 실습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의 기본 체계를 총망라한 서적입니다. 얼핏보면 간단한 내용을 길게 쓴거라 ‘전공자’나 ‘실무자’입장에서는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비전공자나 느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일천한 사람입장에서는 다양한 도해와 용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 그리고 복습과 요약을 통해 지식을 점검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도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본서를 완독을 하지는 않았으나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정기 스터디에 본 교재를 통해 학습을 하고 있는 과정인데, 서적의 1/3정도를 완독한 입장에서 그동안 개인적으로 까막눈이었던 네트워크에 대한 많은 지식을 쌓을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네트워크와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시점에서 본서를 통해 기초를 다지고 향후 보안과 관련된 실무경험과 자격취득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는 무척 도움이 된터라, 단지 통신전공자가 아닌 저같은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이나, 데이터센터 관련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될 서적입니다. 


💡’출간이 감사한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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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 - 회의·PT·수업에서 모두 통하는 그림 자료 전략
가토 다쿠미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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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사고에 도움이 되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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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 - 회의·PT·수업에서 모두 통하는 그림 자료 전략
가토 다쿠미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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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실무를 할때, 투자를 할때, 그리고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것을 접할때 제가 먼저 파악하는 것은 바로 ‘구조’입니다. 구조를 이해하면 운영이 어떻게 되는지 알게되고, 거기서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겁니다. 어떤 사람은 굉장히 ‘눈치’가 빨라서 구조파악이 빠른반면, 어떤 사람은 ‘메뉴얼’을 파악해야 구조를 조금씩 이해할 수 있으니 이는 경험과, 성향, 타고난 것에 대한 차이가 상당히 날 것인데, 만일 타고나거나 경험이 부족하다면 이러한 구조파악을 하는 방법을 자료를 통해서 익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가토 다쿠미의 <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는 바로 이러한 자료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본서는 도해라는 것에 주목하는 서적입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도해는 우리가 흔히 보는 그림서식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한 마을의 지도를 그린다고 가정한다면, 단지 마을안에 건물과 도로를 그린다고 도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건물의 표식이 분명하고, 주요업무를 하는 관공서의 표기가 되어있다면 이는 ‘도해’에 좀 더 가깝게 된 지도입니다. 그렇듯 도해는 ‘이해를 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자료이죠. 똑같이 글자나 도형이나 그림이라고 해도 목적성이 있는지, 그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별도의 매커니즘과 프로세스가 있는지가 도와 도해의 분명한 차이점입니다. 


그렇다면 도해는 어떻게 제작할 수 있을까요? 이를 바꿔말하면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서에 나온바에 따르면 도해를 만드는 방법은 정리-정돈-도화의 3단계입니다. 정리는 먼저 많은 정보에서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행위입니다. 여기에 정돈은 이제 불필요한 것을 버린 정보를 체계화시키는 것입니다. 마지막인 도화는 체계화된 순서나 지표들을 사람들이 알기쉬운 형태로 ‘변환’하는 일이 되겠지요. 예를 들어 깔끔하게 만든 보고서나 인포그래픽, 아니면 콘텐츠를 볼때 이는 정리와 정돈 그리고 도화까지 아주 잘 되어있는것이라 보면 됩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타인이 만든 도화까지 마무리된 도해를 본다고 실력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저는 누군가를 이해시킬수 있어야 해당능력을 가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실력이라는 것은 분야를 막론하고 해당 일의 구조의 핵심내역을 전달할 수 있는 도화 능력을 가진것을 의미합니다. 즉 정리와 정돈 도화까지의 과정들을 많이 접하고, 완성본 도해가 인정받았을때 진정한 구조파악이 되는 것이지요. <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는 그 과정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들이 가득 차있는 서적이라 생각합니다.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성장이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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