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실기 기본서 POWER BI - 저자직강 무료강의 + 시행처 공개 문제 + 분야별·순위별 함수모음집 제공
와이즈비아이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도안되게 황당했던 첫 시험의 기억’    

_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년에 신설된 데이터관련 자격증중 하나가 바로 경영정보시각화능력시험(이하 경정시)입니다. 빅데이터관련 국가공인 자격증인 있지만, 시각화 관련은 바로 이 시험이 최초지요. 데이터 시각화를 본업으로 하거나, 저처럼 업무와 다른 일에 활용하거나, 시각화를 처음 접하는 분들 전부 이 시험을 들어봤을겁니다. 저 역시 큰 관심을 가지고 보았고, 첫 필기시험에 응시한바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솔직히 말도안되게 쉬웠습니다. 현업이라면 기출예상문제를 풀 필요도 없었고, 무관련자라도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예제문제만 1-2회독 하면 전부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었으까요. 문제는 실기가 극악이었던 점입니다. 비공개적으로 합격률이 3%도 안되고 안타까운건 97%가 넘는 것으로 예상되는 불합격자에 제가 포함된다는 점이죠. (보통 자격증 실기합격률은 20% 전후입니다. ) 제가 <2026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실기기본서 POWERBI>를 다시 보고 심기일전하는 이유입니다. 


경정시는 두개의 프로그램을 쓸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세일즈포스사의 태블로(Tableau)이며,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Power BI입니다. 둘 중 어느것을 써도 현업에도 유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재직회사에서 MS의 Teams를 쓰고 있고 엑셀, PPT, 파이썬 연동이 쉽기 때문에 BI를 선택해서 시험을 친바 있습니다. 지난 1회 실기를 리뷰해보면, 시험 자체의 난이도가 높았다기 보다, 시험 시간대비, 처리해야되는 시각화문제가 너무 많았기에, 시험을 보고온 저나 각 시각화 분야의 10년 이상 종사한 마스터분들이나 ‘본 실기를 보려면 그냥 문제를 보고 처리하는 기계가 되야 합니다’라고 얘기했었죠. 그래서 저의 올해 전략은 ‘그냥 기계적으로 많은 예제들을 시각화 실습을 하는 것’입니다. 본서는 그런 의미에서 최적화 되어있는 서적입니다. 


본서는 Power BI의 설치부터 기본적인 내용을 넘어 시험 전체를 통과하는 거의 모든 DAX함수들을 설명합니다. 간단한 데이터처리나 Query그리고 시각화 자체의 툴을 사용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DAX함수를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느냐입니다. 왜냐하면 시각화 툴은 하나하나 클릭해보면 알 수 있지만, DAX함수 사용은 모르면 아예 문제자체를 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경정시는 이 DAX함수를 기계적으로 빨리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합격과 현업에서의 결과물을 달리 만들것이 분명합니다. 


작년의 불합격을 심기일전하여 올해는 남은 3주동안 본서를 가지고 기계적으로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본서의 경우 모르는 부분은 동영상 강의도 잘 나와있고, 중간중간 활용팁을 넘어 바로 따라하면 결과값이 나와 행간 부분을 최대한 배제한것도 장점입니다. 어제부터 실기접수가 시작이었는데, 올해 첫 실기는 모든 분들이 합격자 명단에 있기를 희망하며 본서의 기출예상문제와 모의문제를 디테일하게 확인하셔서 자기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시험대비도 생산적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