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덕분에 오늘도 칼퇴합니다 - 일잘러 구 대리의 AI 8종 실전 노트
박소이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5년 5월
평점 :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바로’
_
얼마전에 재직하는 회사에서 인공지능 활용과 그에 대한 결과물이 팀 퍼포먼스 고과에 할당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팀에서는 우선 담당자가 정해졌고 담당자의 교육과 공유에 따라 팀, 파트, 그리고 개인역시 회사에서 운영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이용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라는 지시를 받았죠. (2년전부터 분명히 진행될 것이라 리뷰에서 강조해왔습니다) 참고로 재직하는 회사는 IT계열이 아니며 더욱 흥미로운 것은 F&B업계나 업종을 불문하고 이러한 내용들이 퍼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이 전가의 보도는 아닙니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지가 문제겠지요.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결국 생산성을 높여주고 업무 ‘시간’을 줄이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AI 덕분에 오늘도 칼퇴합니다>는 바로 그러한 내용을 다루는 자기계발서이자 소설입니다.
본서의 주인공은 챗gpt로 문의만 해본 마케팅 기획자입니다. 오늘도 회사에서 무능하다고 인식되는 직원이죠. 어느날 그는 인공지능을 문의이상의 ‘활용’을 하고 있는 후배 직원을 통해 인공지능 특히 생성형 AI와 거대언어모델에 ‘프롬프트’를 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그는 ‘명확한 입력’이 있어야 ‘확실한 출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프롬프트의 핵심은 역할을 설정하고, 작업을 명확히 하고, 데이터를 설정하고, 산출물의 템플릿을 요청해야 하는 겁니다. 그냥 ‘00000을 해줘’하면 아무 의미가 없죠. 본서의 가장 큰 장점은 ‘콩심은데 콩난다’는 만고 불변의 진리를 깨닫게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래서 적합하고, 고객의 요구사항과 시장트렌드에 알맞는 프롬프트 작성법을 본서를 통해 상당부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장점은 인공지능을 통한 생성형 도구들을 가장 최신버전으로 소개합니다. 기존의 LLM 3대장과 이미지 툴 말고도 레오나르도 AI같은 이미지툴부터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그래피(Graphy), 그리고 PPT작업을 도와주는 감마AI부터 AI관련 다양한 네트워킹과 현업자와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소개까지진행하기에 인공지능을 가지고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야 되는 분들에게 본서는 굉장히 유용한 실용서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본서의 서두만 읽었을때는 ‘인공지능활용에 무지한 사람이 인공지능을 통해 능력치가 높아지는’ 스토리로 끝날 단순한 성장형 소설로 치부할 뻔했지만, 중반을 넘어가면서 저 역시도 생산선을 높일 인공지능 툴들을 알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한 서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본서는 빠르면 올해까지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왜냐하면 도구는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되고 프롬프트 최적화에 대한 방식도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인공지능 활용으로 업무에 적용하고 싶은 분들은 본서를 최대한 빨리 참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공지능은 만능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현명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