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
유발 로이 지음, 남기혁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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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직장생활을 하면서 제가 가진 목표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초고속 승진을 통한 입신양명도, 아니면 엄청난 직위를 가지는 것도 아닙니다.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해 보입니다) 해당 목표중에 하나는 수년안에 제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이를 현업에서도 적용하는 겁니다. 이러한 목표를 왜 하냐면 저는 늘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게 즐겁고, 이를 통해 유무형의 결과물이 내는 것에 보람을 느끼며, 그 와중에서도 파생되는 효과로 역량이 향상되는데 행복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발언어와 데이터분석, 데이터시각화등을 진행하면서 이제는 어떻게 소프트웨어를 만들까를 고민하면서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라는 책도 만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아니라, 이제야 소프트웨어 업계에 다가간 사람이기에 본서를 저술한 Microsoft Software Legend라고 불리우는 저자의 발 끝만치도 따라가지 못할겁니다. 그래서 본서를 단시간에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포기했고, 엄청난 두꺼운 내용들을 섬렵하는 것도 오랜시간이 걸릴 거라 생각했기에 본서는 정독이 아닌 인상적인 부분들을 읽고 그것을 통해 추후에 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자는 생각으로 속독을 진행했고, 해당 속독을 통해 제가 느낀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소프트웨어를 만들던 아키텍쳐와 프로젝트 설계를 염두에 두고 진행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아키텍쳐는 서버등의 시스템 아키텍쳐와 더불어 개별 소프트웨어의 논리적 구조에 대한 아키텍쳐가 포함이 될 것이고 프로젝트 설계는 결국 프로젝트의 기간, 비용, 위험등을 계산하고 이에 대한 과업을 수행하는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서는 아키텍쳐를 적용하는데 들어가는 엔지니어링 기법과 소프트웨어 PM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것들을 방대한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중요한 이유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유통, 사후조치를 담당하는 사람이 아닌 분들은 돈과 개발인력만 있으면 소프트웨어가 도깨비 방망이 나오듯이 만들 수 있다는 거대한 착각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수요처가 바라는 소프트웨어가 100% 구현은 커면 절반이 원하는 기간에 되면 다행입니다. 이는 개발에 필요한 부대조건의 문제라기 보다는 시스템설계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설계 자체가 문제가 되거나 해당 부분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일겁니다. 본서는 바로 이점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참고도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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