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실기 기본서 POWER BI - 최신판 + 신설 국가기술자격증
와이즈비아이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필기에 이은 실기 준비’

_

올해 신설된 국가공인자격증중에 하나는 ‘경영정보시각화능력’입니다. 줄여서 ‘경정시’라고 부르는 이 자격증은 올해 상반기 필기시험에 이어 하반기에는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경영과 관련된 기초지식과 데이터분석, 그리고 이를 시각화 하는 능력을 조금씩 갖추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일반직장에서 다루고 있는 소프트웨어도 조금씩 변화할 것(?)이라는 반증입니다. 올해 첫 필기시험에서는 상상이하로 쉬운 문제가 나왔다면 이를 반영해서 첫 실기시험은 어렵게 나올거라 생각하는데, 실기시험 관련 Power BI교재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저는 <이기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실기> Power BI 자격을 본서를 통해 공부할 예정입니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의 실기의 공개예시문제가 이미 시행처에서 배포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서는 데이터샘플을 가공하고, 관계를 설정한뒤 Power Bi의 DAX수식을 입력하는 ‘작업준비’의 첫번째 목차와 해당 작업준비를 완료한뒤에 Power BI를 가지고 디자인과 시각화 요소를 구현하는 두번째 항목 마지막으로 시각화 완료이후에 ‘대화식 화면 구현’을 하면서 매개변수를 통해 다양한 실증을 하는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단 첫 실기시험이 출제될 예정이며, 본서의 내용만 따라하고 숙달하는게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단, 본서의 경우 올해가 첫 실기가 아직 출제문항에 대한 익숙한 부분이 없다고 보니 시험준비의 Tip보다는 공개문제를 중심으로 연습을 하는 중심으로 되어있는 부분은 분명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족한 점을 감안하듯이 방대한 예제파일을 출판사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점과 더불어 일단 첫 실기 합격을 위한 ‘무작정 따라하기’ 방식으로 진행되어 저 같은 Power BI에 덜 익숙한 사람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부분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기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결국 숙달과 연습인데, 비단 자격증 취득을 위해 진행하는 것보다 더욱 의미있는 것은 본서의 예제를 활용하면서 실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파일들을 통해 ‘이것저것 기능’들을 건드려보고 이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를 익숙해지는게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제의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보면서 Power BI기능을 체화시키는 과정들을 만들면 실기준비는 본서로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가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