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 동감하실 겁니다. 최근 에너지 관련 모 공공기관은 역사상 없었던 대규모 희망퇴직을 받았습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삼성전자와 해당기업에 대한 취직고민을 하던 때가 있었고 ‘철밥통’이란 인식도 옛말입니다. 조직이 비대해지고, 정책과 규제에 함몰되면 언젠가는 변화해야합니다. 그러니 결국 직업인이 된다는 이야기는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자신이 속하는 조직이 언젠가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합니다. 둘째는 첫번째를 인식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해야합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러한 점을 알고 있었기에 저는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새로운 준비와 능력범위를 넓혀가는 중입니다. 그 중 하나는 ‘개발’입니다. 전문적인 개발이 아닌 능력있는 개발자를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다행히 세상에는 <Web Programming Git이 쉬워지는 Visual Studio Code 가이드>같은 서적이 있어 준비가 용이합니다.
Visual Studio Code(이하 VS Code)는 소스코드 편집기입니다. 텍스트 기반의 에디터 프로그램으로서 개발을 공부하거나 현직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테마와 단축기, 별도 설정까지 가능한 VS CODE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개발언어와의 호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Java, C, Python까지 지원하지 않은 언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기본값 세팅이 어려운 편입니다. 이에 따라 공개된 자료들을 가지고 활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고, 이는 저와 같은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본서를 읽고 앞으로도 꾸준히 해당 서적을 통해 활용할 예정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서는 VSCODE설치부터 기본적인 파일편집, 그리고 기본 설정과 커스터마이징과 함께 웹 제작 및 프로그래밍 활용까지의 Tip들을 소개합니다. 전형적인 일본식 매뉴얼화 서적이기 때문에 굉장히 꼼꼼하게 사소한 내용까지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각 챕터별로 중요한 부분은 하이라이트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시인성이 훌륭합니다. 본서를 어떻게 활용할지를 좋을지를 생각해보면, 정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주요 챕터별로의 순서를 따라가되, VS CODE를 통해 진행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설정한뒤, 여기서 막히거나 활용하고 싶은 부분들을 찾은뒤, 본서를 통해 참고하면서 서적의 내용들을 하나씩 정복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과정들을 진행하면 GIT이 보다 쉬워질겁니다.
혹자들은 이제 AI가 모든 것을 대체하는데 굳이 소스코드를 공부하고 실습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의 혁신은 관련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오히려 사라지는 것들은 기존의 대체가 쉬운 전통적인 직업군과 산업입니다. 또한 사람은 직무전환에 대한 것은 오히려 법인이 전환되는 것보다 쉽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기반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라는 관점아래 VS CODE등에 익숙해지면 더 다양한 일과 자신의 능력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본서는 그러한 기반이 되어줄 서적중에 한권입니다.
‘능력범위의 확장’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