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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만 제약영업마케팅 실무
임형식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3월
평점 :
‘영업 3D 중 끝판왕(?)’인 제약 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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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영업중에서도 3D업종이 있다고 합니다. (세간에 들리는 얘기이고 검색하면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바로 제약, 보험, 자동차 영업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험과 자동차 영업담당자들의 경우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담당자의 학력, 출신, 자격등의 경우 천차만별인 대신에 제약영업직의 경우는 고학력자들도 상당히 많고 의약품이라는 특성상 상당히 많은 지식이 필요한 영업인데도 3D 업종이라 불리우는 이유는 판매를 위한 ‘허드렛일’을 도맡아 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사실인 부분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보험이던 자동차던 제약이건 간에 업종을 막론하고 중요한 것은 고객확보와 판매로 이어지기 까지,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와 경쟁사와 재직하는 기업의 제품지식과 고객의 불편한 점을 줄여줘야 한다는 공통점은 존재합니다. <자신만만 제약영업 마케팅 실무>는 그 중 ‘제약영업’이라는 분야를 다룬 서적입니다.

본서의 제목과는 달리 제약영업이 그리 만만치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진상인 고객은 타 업종은 안보면 그만이지만, 실질적으로 의료산업은 규제산업이고, 해당 규제산업에서의 1차적인 고객은 병원과 의료인입니다. 이에 따라 피할 수 있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특정 병원은 지역 독점 병원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쉽고 든든한 영업비법서’라는 것은 존재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라고 보이지만, 본서에 나온 STP전략과 마케팅 방법등은 실질적으로 어떻게 적용될지는 철저히 영업인의 몫이라고 보입니다.
저의 경우 제약영업을 담당한적도 경험한적도 없기에 본서가 제약영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약, 바이오 업계에는 큰 관심을 갖고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의료사업, 특히 제약사업은 미래성장산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본서는 투자자로서의 지식을 넓히는데 큰 도움을 준 서적입니다. 질환별 치료지침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당뇨병치료제를 적용하는 내용들은 다른 질환이나 기타 성인병 방지 의약품을 제조하는 기업들을 파악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본서에 중간중간에 있는 실전문제는 제약영업 마케팅을 꿈꾸는 분이나 약학대학 재학생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제게는 산업 및 기업분석, 의약품의 종류 구분과 활용을 하는데도 상당한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서적 말미에 있는 제약마케팅 용어역시 제게는 커다란 보너스 같은 영역이었습니다.
‘투자자로서 유용했던 서적’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