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 아빠의 생각 - 삶이 막막할 때 꺼내 읽는 아버지의 인생 편지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된다는 것은’ 

_


어른이 나이만 들었다고 되는게 아니라는 것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10살이 먹어도 어른일수 있고 환갑이 넘어서도 어른이 아닐수도 있지요. 어른이라는 것은 결국 자기의 삶, 좀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가족을 책임질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 책임이라는게 그리 만만한 것은 아닙니다. ‘응답하라~~’에서도 배우 성동일씨가 얘기하죠 ‘나도 아빠가 처음이라’ 그랬다고 이 책임이라는 무게를 감당하는 것은 결국 인생에 산적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정면으로 마주하고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일류 아빠의 생각>은 일류 아빠를 얘기하지 않습니다. 그저 하나하나 인생의 어려움들을 피하지 않은, 자신과 가족을 책임지는 가장이 아들에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직업특성상, 그리고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서 자수성가하신 분들을 참 많이 만납니다. 대다수가 존경할 만한 어른이시지만, 이중에서도 제가 특히 존경하는 어른들은 자신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각고의 노력을 얘기하는 분들보다는 자신의 깨달음과 암묵지를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분들이며,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부와 명예를 세습하는 분들이 아니라, 자신의 자녀들, 후배들, 제자들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강인함을 길러주는 분들입니다. 왜냐하면 이분들은 어려움을 하나씩 극복하면서 얻게 되는 깨달음이 길게 보면 또 다른 성공의 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인 안경사업으로 이제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바라보는 손재환 저자의 5가지 어른이 되기위한 5가지 방침은 그래서 더 공감이 갑니다. 자기역할에 충실해야하고, 감정을 절제할 줄 알며, 경제적 독립을 해야하고, 책임감이 있어야 하며, 열린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 누구나 고개를 끄덕이지만 그 어느하나 지키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저는 이중 겨우 3가지를 이뤘지만 아직도 감정을 절제하거나 열린마음을 가지는 데는 더 많은 시간과 깨달음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자의 말마따나 진정한 어른은 다른사람의 입장을 이애하고 자기중심성에서 역행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인데, 지독한 고집이 제 안에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일류 아빠의 생각>은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서적이지만, 이와 동시에 사람이 성장을 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지속성과 끈기’라는 것을 잘 알려주는 서적이기도 합니다. 몸이 불편한 저자가 장애를 안고 살면서도 그 어려움을 겪고 지금의 사업체를 일구기까지의 과정은 결국 성공과 성장의 지름길은 존재하지 않고, 지속을 하다보면 성장이 되어있는 것, 그리고 운이라는 것은 주어지는게 아니라 자신이 운의 영역을 만들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를 하는데 있다는 것은 제가 가진 인생철학과 상동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만일 제가 자녀에게 정말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쓴다면 <일류 아빠의 생각>에서 기억나는 문구들을 자연스레 필사할 수밖에 없는 서적입니다. 


‘어른은 운을 기다리지 않습니다 만들어갑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