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테크 루틴의 기적 - 무작정 투자부터 하실 건가요?
진예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평점 :
‘재테크의 기본중의 기본은’
_

소득의 여부와 상관없이 재테크의 기본은 소비를 관리하는 겁니다. 투자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은 ‘쓸데없는 돈을 줄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투자는 그 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만, 어떤 분들은 지출해야할 돈은 관리를 전혀 하지 않고 조급하게 투자를 하거나 몰빵을 하는데 결국은 이러한 투기에 가까운 습관들은 소비관리가 부족한 것에서도 기인합니다. 왜냐하면 소비관리를 하면, 나의 소득수준에 맞게 대략적으로 어느 수준에 지출을 해야하는지 추후 현금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대략적인 것이 기록을 하지 않아도 정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어렵다면 <재테크 루틴의 기적>같은 서적들도 참고할 만 합니다.
본서는 앞서말한 재테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소비관리’부터 필요한 분들을 위한 서적입니다. 저 역시 사회초년생 시절 초반에는 월급을 받고 소비를 하는게 신난적이 있습니다. 핫플레이스를 가고 술값을 쓰고 지출관리를 하지 않고 소비를 하니 시간이 지나니 생각한 것 보다 돈이 모이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이후부터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자고 결심을 했고, 가계부를 쓰고 철저히 소득과 지출을 철저히 관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것이 익숙해지고 나서야, 나의 자산과 소비습관, 그리고 앞으로 써야할 돈과 모아야할 목표금액이 자동스레 정리가 되더군요.
이러한 재테크 루틴은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한 6개월 이상은 필요하고 몇 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간도 기간이지만, ‘습관화’가 되는 겁니다. 습관화가 되었다는 확신과 실제로도 별도 관리를 하지 않아도 소비통제가 가능하다면 그때부터는 루틴에 들어가는 시간보다는 자신의 패턴에 맞게 살아가면 됩니다. 본서는 재테크 루틴을 따라가고 나서 이제는 재테크를 위해 경제신문을 보고 경제독서를 하고 거시경제를 보고 매일같이 정리하는 습관을 얘기하고 권유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이것은 주어진 시간을 오히려 낭비할 수 있습니다.

제가 권유하는 더 나은 재테크루틴은 어느정도 소비/저축등의 돈관리가 익숙해지면 그때부터는 굳이 하루하루 거시경제에 신경쓰는 것 보다, 고정소득 혹은 기존의 소득창출원에서 다른 소득 창출원으로 확장을 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입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별도의 소득창출원을 위해 가용시간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나의 시간을 더욱 생산적으로 쓸 수 있어 돈관리에서 시간관리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소비패턴의 변화량보다 시간가치생산량의 변화가 커서 자연스레 재테크 루틴의 영역이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서의 내용은 재테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도움이 되겠지만 후반부의 경제관련 학습에 대한 루틴은 보다 생산적인 방향을 고려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중요한 건 자신에게 맞는 습관만들기임’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