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 - 최신 기출분석 반영 + 동영상 강의 무료 제공 + CBT 온라인 응시 서비스 ㅣ 2023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나홍석 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는 데이터로 얘기하는 시대’
_

북스타그램에 경제경영서 위주로 리뷰를 하다가 자격증 시험서적까지 올리게 될 줄을 몰랐습니다만, 저는 수험서 역시 콘텐츠와 편집이라는 과정이 있고, 동일한 내용을 다룬 서적이라고 비교대상군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충분히 리뷰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기사’의 경우는 실제로 제가 시험까지 봤었던 자격시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과거에 봤었던 수험책자와의 비교도 하고 싶었고 그 내용도 무척 궁금했었습니다.
현재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포함해서 주요 자격증을 양분하고 있는 것은 영진닷컴의 이기적(이렇게 기막힌 적중률) 빅데이터 분석기사와 데이터에듀에서 출간된 빅데이터 분석기사 서적으로 보입니다. 제가 전에 시험을 봤을땐 데이터 에듀로 공부를 했고 이번 빅데이터 분석기사서적의 경우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기 위해 서적을 보았는데 두 서적은 장단점이 확실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데이터에듀의 교재는 빅데이터분야에 대한 내용들이 굉장히 방대합니다. 그만큼 내용들을 숙독하는데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리는 편이지만, 빅데이터의 백과사전정도로 양이 많습니다. 그만큼 교재가 두껍고 비쌉니다. 그에 비해 영진닷컴의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는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지 않습니다. 그럴려면 동영상 강의를 보셔야 할것이고, 철저히 시험대비로 교재가 압축되어있고, 주요 챕터마다 바로 기출변형문제가 되어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분야보다는 ‘시험합격용’ 교재라고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예를 들어 외국어 시험의 경우도 많은 외국어에 대한 레퍼런스용교재가 있고, 기출내용에 필요한 내용들만 나온 서적의 차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현업에서도 데이터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개발자들과 기획자분들과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입장이라 빅데이터분석기사의 내용을 접하게 되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조금씩이라도 공부를 한게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향후에는 데이터 리터러시가 필요한 능력이라 생각되기에 업종을 불문하고 데이터 관련 분야에서는 지속적으로 일할 기회가 생길 테니,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자격증까지 염두에 두시는 분들이라면 일독을 하는 것도 나쁜 선택이 아닐겁니다.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오래보면 그게 저절로 시험대비가 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