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
김윤석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죽음과 세금은 피할 수 없는 것’ 

_

마크 트웨인과 벤저민 프랭클린이 한 말로 알려져 있지만, 저명인사가 얘기한 것과 무관하게 ‘건강을 챙기는 것’과 ‘어떻게 절세를 할 지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준비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히 후자의 경우 세대주라면 주식이나 펀드처럼 할 지 말지를 결정하는 부분이 아니고 거주의 책임자로서 신경을 쓰고 납세를 해야하는게 바로 ‘세금’입니다. 그래서 거주와 관련된 세금은 자주는 아니더라도 정기적으로는 뉴스를 보든지, 단행본을 읽던지, 관련 웹사이트를 찾아서 확인하는지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줘야 됩니다. <김윤석의 디테일한 부동산 절세 비법>등의 서적을 읽는 것도 그 방법입니다. 


본서는 서적 초반에 등장하는 절세지식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본서를 읽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국세와 지방세, 비과세규정, 세금의 신고 및 납부기한 등의 기본지식을 알고 있거나 세금규정의 세율과 개정세법등을 숙지하고 있다면 본서를 읽을 이유가 없지만, 체크리스트중 5가지 이상 숙지하고 있지 않다면 세금지식을 공부해야 한다고 설명하는데 저는 철저히 동의하는 부분인 것이 부동산을 보유하던, 신규 부동산을 투자하던, 부동산에 관심이 없더라도 절세와 투자의 구조적인 부분에서 굉장히 중요한 것이 세금이기 때문입니다. 본서는 절세의 개념부터 세금의 종류, 주택/상가/오피스텔/토지투자와 상속/증여에 이르기까지의 세금의 납부방식과 절세방법에 다루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서에서는 특히 일시적 2주택자의 양도세나 취득세의 부분, 그리고 상속 및 증여에 대한 부분은 내용이외에 특별히 추가할 것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상세히 나와있기에 누구나 참고하셔도 큰 이슈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토지에 대한 부분은 본서에 나온 내용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지만, 실제 투자에 있어서는 훨씬 많은 법이 적용되는 부분이라 참고만 하시되, 토지관련 취득과 양도,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면 토지부분은 본서의 맹신을 넘어 다른 토지관련 서적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동산의 취득도 그렇지만, 사람들은 자신들의 니즈가 있어야 세금을 공부하게 됩니다. 특히 부동산 미보유자가 보유를 하게 되면서 세금을 공부하는 경우를 상당히 많이 보았는데, 그것도 늦은 것은 아니지만, 수억원의 1%만 하더라도(6억원 이하 주택 취득시의 취득세 비율) 왠만한 직장인의 월급에 해당하는 금액이고, 더욱 중요한 것은 세금은 단기적인 지출관점보다도, 장기적인 자산감소를 막기 위한 전략적 관점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서를 통해 저도 부족한 세금에 대한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세금 때문에 울고 웃는걸 너무 많이 보네요’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