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 탄소중립시대 혁신적인 도심항공 모빌리티의 미래
한대희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UAM에서 진짜로 중요한 것’

_


며칠전 포스팅했던 <미래 모빌리티 UAM에 투자하라>에 이어 두번째로 <UAM>이란 서적을 읽고 있습니다. 기본서를 읽고 해당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조금씩 지식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정부에서 기업에서 그리고 시장에서 바라보는 UAM에 대한 시선이 느껴지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바라보는 UAM(도심항공모빌리티)는 상용화와 그것이 사람들의 후생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할지에 대한 것보다는 UAM이 기본적으로 2차전지를 사용할 수밖에 없고, 많은 R&D가 이어지고 있으니 ‘미래투자산업’으로의 관점이 상당히 강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럴때일수록 이 산업에 있어 리스크가 무엇인지를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계속 해당 자료와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을 포함해서)의 콘텐츠들을 읽고 있는 것이지요. 


본서는 앞서 읽은 서적대비 ‘UAM’자체에 관한 더욱 많은 지식과 정보를 기재한 서적입니다. 그 이유가 첫번째 읽은 서적은 금융사에 재직하는 애널리스트의 관점으로 보고있는 반면, 본서의 저자께서는 드론과 도심항공관련된 다수의 서적을 저술했을뿐만 아니라 기술적 관점에서 해당내용들을 집필하고 있는 현직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UAM>의 경우 그래서 정책이슈는 가볍게 넘어가는 반면에 관련 기업과 UAM에 필요한 동력, 설계에 관련된 내용들을 조금 더 깊이있게 다룹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며칠전 언급한 바 있는 UAM이 사회에 수용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한 이슈제기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공역확보와 UAM교통관리체제의 필요성, 그리고 상용화 핵심이슈와 안전 소음 경제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외에도 제가 고민하고 있는 전력인프라와 비상전원, 그리고 기존 대중교통과 어떻게 연계할 것이지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해당 이슈에 대한 깊이는 부족하지만(아직 초기단계지만) 어차피 신사업에 있어 항상 문제가 되어왔던 이슈들을 전문가의 시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와 함께 배달드론 부분도 언급을 하고 있는데 드론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관련하여 방대한 내용을 할애하였기에 충분히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UAM자체에 있어 경제성 부분 산정을 하는데 할애하였다면 UAM산업관련 서적중에서는 기술적 이슈와 산업적 이슈를 나름 객관적 시각에서 다룬 서적이 될 뻔했지만, UAM에 있어 진짜로 중요한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 일독의 가치가 있습니다. 


‘수익과 안전성이 핵심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