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바이블
현승욱.방선영 지음 / 정보문화사 / 2022년 2월
평점 :
‘누구나 할 수 있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_

대한민국에서 대기업, 아니 글로벌 기업임원이 아닌바에야 요즘 같은 시대에 한번쯤은 부업 혹은 세컨잡과 다른 파이프라인을 고민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일겁니다. 다들 티를 안내서 그렇지 투자재테크든, 유튜브든, 브런치든, 블로그든 알게 모르게 다들 열심히 살고 있더군요. 저 역시 신입사원때 크게 한번 데이고 난 이력이 있는 사람이라, 그때부터 근로계약서를 준수하면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왔는데요. 그 중에 최근들어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중에 하나는 바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왜냐면 다른 오픈 마켓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 상품과 연동되는 다양한 채널, 그리고 최근에 네이버 라이브와 연동되고 파이낸셜의 N페이로도 연결되는 확장시장이기 때문인데요. 일단 무턱대고 덤비는 것보단 알아야하니까 <한 권으로 끝내는 네입 쇼핑 스마트스토어바이블>을 통해 차근 차근 시작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고 하는 <한권으로…>는 굉장히 당혹스러운 서적입니다. 왜냐하면 스마트스토어개설부터 상품등록과 고객응대의 순서로 나올줄 알았는데, 서적을 열자마자 간단한 소개후 바로 쇼핑 Live설명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 쇼핑라이브는 어느정도 매출과 판매실적이 있는 사업자가 라이브 권한이 주어지는데 아직 판매이력도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쇼핑라이브를 얘기했다는게 본서의 구조의 굉장히 희한한 점입니다. (읽으시는 분들은 느끼실겁니다) 그리고 쇼핑라이브에 대한 많은 홍보와 내용들 이후에 비로서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개설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제가 예상한바 본서는 상품-판매-정산-CS-카탈로그-통계등등을 알려주고 아이템소싱에 대한 사이트와 네이버에서 광고를 하는 방법, 그리고 사업자등록증(간이사업자는 무방하나 일정 매출과 판매건수가 높으면 도매위탁 및 통신사업자판매가 불가하므로 단순히 몇건만 팔게 아닌 정기적 매출을 계획한다면 핅수임)과 세금체계를 보여주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상당히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스토어 개설과 활용은 굳이 본서가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매뉴얼과 블로그 후기만 봐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부분이고 제품 소싱과 마케팅, 사진 디자인과 시스템 활용은 본서가 아니어도 유튜브 영상을 통해 볼 수 있고 제품 소싱과 마케팅은 조금 과장해서 제가 더 잘쓸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죠. 게다가 사진과 간단한 글을 통해 여백을 만들고 서적의 가격을 올리는 전형적인 입문서입니다.
물론 스마트스토어의 기초를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안된다 생각하진 않습니다. 특히 CS관리기록의 중요성 같은 부분은 나름 메모할 만 하지만, 지금처럼 예비판매자와 고객들이 전부 스마트해진 마당에 이정도의 내용을 가지고 네이버쇼핑몰의 노하우를 얘기한다는게 독자로서 낯뜨거워지는건 부인할 수 가 없습니다. 기초와 구조를 보긴하되 본서에서 어떤 차별성이나, 특별한 방법을 절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물론 기본서라는 변명이 있겠지만, 이미 네이버스마트스토어는 극도로 포화된 상태에서 이미 나와있는 내용을 정리한 수준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아무나 돈벌수는 없는 스마트스토어임’
#1077 #lib_road #올해069권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