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투자자들 - 25명의 투자 전문가가 밝히는 성공 투자 비법
조슈아 브라운.브라이언 포트노이 지음, 지여울 옮김 / 이너북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돈을 많이 버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_


자본주의 사회에서 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합니다. 왜냐하면 돈이 행복을 결정짓지는 않지만 불행을 방지하는데는 돈보다 더 나은게 없기 때문이죠(더 나은게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돈보다 더 중요한 건 건강이지만, 결국 건강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에는 돈을 벌기 위한 수많은 방법들이 소개됩니다. 그 중에서 따라만 하고 실행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단기적으로 일시적으로 버는 방법이 아닐 뿐입니다. 바꿔 말하면 한방에 인생역전이 되는게 아닐뿐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결국은 3가지입니다. 하나는 꾸준함 두번째는 배우기 마지막은 과욕을 방지하는 겁니다. 그리고 <이웃집 투자자들>은 배우기에 관한 것입니다. 


꾸준함과 배우기, 과욕방지라니 무슨 선문답도 아니고, 그런데, 저는 이보다 더 나은 방법이 오히려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꾸준함은 자산을 불리고, 그 자산이 복리가 되어 다시 자산을 늘려줍니다. 그리고 그 자산을 효율적으로 늘리는 것은 배우기 ‘바로 부자들을 따라하는 것’입니다. <이웃집 투자자들>은 25명의 투자자(라고 말하는 부자들)을 만나 그들이 어떻게 자산을 일궜는지를 보여줍니다. 25명은 각자의 투자방식이 다릅니다. 주식과 채권, 부동산, 사업 각자의 방식은 전부 상이합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서 두가지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자립, 그리고 분산투자입니다. 


먼저 경제적인 자립을 보면, 성인이 되어서 혼자 산다고 자립하는게 아닙니다. 바로 나의 삶을 유지할 만한 소득을 벌고 투자를 할 줄 아는 것입니다. 본서에는 이미 10살이전부터 자신이 어떻게 돈을 벌고 투자를 했고 그것을 401k 계좌에 넣어 은퇴연금을 관리했는지 그 방법들을 설명합니다. 한 살이라도 어린나이에 투자의 경험을 쌓고 나면, 돈의 흐름을 알게 되고 그때는 이미 경제적인 자립을 한 셈이죠. 그리고 리스크 관리를 위한 분산투자 예를 들어 개인의 포트폴리오의 비중조절을 통한 분산투자는 투자에 대한 심리적 안정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소득을 통해 자산 확장을 하기 때문에 25명의 부자들은 개인의 성향과 구체적인 방법들은 다르지만 전부 이러한 공통점을 통해 성공적인 투자를 한 것입니다. 


경제적 자립과 분산투자를 통해 자산을 조금씩 늘려가다보면, 결국 중요한 건 꾸준함과 기다림일 뿐입니다. 다수는 탐욕에 눈이 멀어 한방에 인생역전을 하려다 ‘작살’이 납니다. 사람들은 한방에 인생역전을 한 사람들을 바라보지만, 그것은 로또 당첨과 마찬가지이니 그냥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것이 오히려 건강한 투자자의 마음입니다. 오히려 꾸준함과 기다림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자신의 자산자랑을 하지 않고 아주 조용히 자신의 자산을 불려나갑니다. <이웃집 투자자들>은 그 부자들에 대한 얘기입니다. 



‘모든 인생의 이치는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실행하지 않고 기다리지 않을 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