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홈 레코딩 마스터 교과서 - 프로처럼 녹음하고 실수를 줄이는 레코딩·믹싱·마스터링 노하우의 비밀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김현부 지음, 윤여문 감수 / 보누스 / 2021년 6월
평점 :
‘방구석스튜디오의 시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_

이제 집에서 간단한 촬영장비, 아니 공간과 핸드폰만 있어도 얼마든지 유튜브 플랫폼에 자신의 영상을 송출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대입니다. 바꿔 말하면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구석 스튜디오의 세상이 열린지도 시간이 좀 지났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만드는 것은 편해졌지만, 앞으로는 영상제작에 수반되는 것들을 고려할 시점이 올 것입니다. 예를 들어 V-log를 찍는다면 초상권이슈나, 촬영제제등의 이슈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편집자의 경우 인건비를 산정하는 기준, 그리고 지식정보라면 지식재산권에 대한 것을 주식유튜버라면 금융관련 이슈를 그리고 제가 주목하는 또 하나의 이슈는 바로 ‘음원’이고 그리고 원맨 플레이 크리에이터라면 꼭 알아야 할것이 바로 스스로 음원을 제작하여 그 데이터를 많이 갖고 있는 것이 또 하나의 자산이 될 것이고 그게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서는 더욱 확장이 되리라 보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음원을 만들어내면서 그것을 가다듬는 과정이 필요할 텐데, <홈 레코딩 마스터 교과서>는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해 출간된 서적입니다.
본서는 녹음-믹싱-마스터링의 3가지로 음원제작이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실용서입니다. 그리고 녹음에서는 소리의 변화과정이라는 소리 기초지식과 함께 오디오 인터페이스부터 마이크 선택법 전자음악기기를 집에서 녹음하는 것과 녹음트랙세팅까지 그리고 믹싱은 주로 드럼과 베이스 피아노부터 보컬 리버브와 함께 믹싱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만드는 방법까지, 마지막 마무리를 위한 마스터링 작업을 위한 개념과 구조도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음원 유통구조를 이야기 하는데 음악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은 꼭 봐야하는 부분입니다)
<홈 레코딩 마스터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무엇보다 일반인들도도 녹음과 믹싱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난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들의 눈높이는 낮추고 있다는 점인데요. 물론 전문가들이나 해당분야 종사자들은 전부 다 아는내용이지만, 저 같은 초보자들이 보기에는 각 항목별 설명과 알아야할 키포인트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DJ 박스나 큐베이스 10에 있는 정보들을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는 점들도 홈레코딩 관련 서적 자체가 아직 부족한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인상적이니, 홈레코딩에 관심있는 분들은 본서의 필요한 부분을 발췌독하면서 보면 상당히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영화를 찍기 위해선 소위 말하는 영화판에서 도제식으로 배워야했지만 지금은 정보가 다 노출되었듯이 레코딩/믹싱/마스터링도 학원을 다니거나 알음알음 배워야 했는데 <홈레코딩 마스터 교과서>같은 서적의 출간이 앞으로는 많아질 것이고 콘텐츠 제공자들이 고려해야할 여러가지 요소들에 대한 시장이 확장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서는 그 출발선상의 하나겠지요.
‘저는 배경음악을 만들고 싶은데 본서가 큰 도움이 되겠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