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조민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 

_

빅데이터(Big Data)가 화두가 된 이후로 나날이 데이터애널리스트, 데이터분석가, 그리고 통계전문가들의 수요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주보는 OTT, 대표적으로 넷플릭스역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청자들의 기호를 분석하고 추천을해주는 프로그램이고 BC카드는 카드업계중에서는 선도적으로 빅데이터 전문 사이트를 런칭해서 카드 마케팅에 활용중이며 우리나라는 작년에 KDX라는 데이터 거래소를 개장했습니다. 데이터분석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앞으로도 무궁무진 할 것이고,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를 표방하지만, 실체는 에너지데이터플랫폼회사니, 이제 데이터 를 통해 플랫폼에 연결하고, 이걸로 고객을 락인(Lock-in)하는 기업들이 더 큰 성장을 할 것이며 개인들 역시 분야를 막론하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눠질 것입니다. <R데이터분석 머신러닝>도 그런 의미에서 고른 책입니다. 


통계와 빅데이터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R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본서는 R의 사용법과 데이터시각화, 통계분석, 회귀분석, 마지막으로 데이터분석과 전처리 기법을 까지의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너무나 쉬운 책이 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상당히 생소할 수 있는 서적입니다. 일단 본서에 나온 내용들은 향후 데이터분석이나 관련 전공을 희망하는 분들은 한번쯤 읽고 실습을 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본서는 치명적인 단점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교과서 of 교과서 같이 구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처음 본서의 저자께서 사립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라는 점에서 편견을 가지고 싶진 않았지만, 프로그램밍 관련하여 시중에는 정말 초보자들을 위해 친절하고, 정의와 개념정리가 분명하고, 무작정 따라하면서도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단계까지 진입할 수 있는 서적이 많은 반명, 본서는 R과 데이터 분석, 그리고 머신러닝이라는 굉장히 트렌디한 키워드를 제목에 삽입했음에도 내용자체는 따라가기를 너무 어렵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물론 데이터 분석 실습예제는 굉장히 많지만 연습문제 관련 해설과 풀이론은 없어서 관련하여 동영상 강의라도 조금 제공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R데이터분석 머신러닝>은 제목만 보고 나도 데이터분석을 할 수 있겠지라는 초급자를 위한 서적이 아니라, R도 어느정도 다뤄봤고, 데이터 분석에 있어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분들에게 필요한 서적입니다. 뒷표지에 적힌 데이터 분석 입문자들을 위한 서적은 분명히 아니기에 R의 기초를 활용하시고 다음단계로 진입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본서정도는 넘어서야 레벨업이 가능한 것은 함정’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