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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1 ㅣ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57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김희숙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4월
평점 :
드디어 나도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을 읽기 시작했다. 두꺼운 책 3권이 주는 위엄과 언제가 한번은 들어보았을 간략한 줄거리의 명고전이기에 안 읽어도 읽은척 할 수 있고, 이탈로 칼비노가 이야기한 것처럼 마치 처음 읽으면서 두 번째 읽는 것 같은 이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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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기억력과 집중력이 쇠퇴하고 있지만 이해력은 이전보다 나아지고 있다는 그거 하나 믿고 더디지만 이틀에 걸쳐 1권을 읽었다. 보통 무슨 책을 읽더라도 사전정보를 접하지 않고 책을 보고 이후 다른 사람들이 책에 대해 쓴 글을 보는 편인데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은 등장인물과 그 형제들을 알고 있었음에도 사전에 석영중 교수가 쓴 인간만세까지 읽고 나서야 이 책을 들었다. 그리고 솔직히 말 하건데 석영중 교수가 이야기한 여러 가지 분석적 내용은 기억이 잘 나진 않지만 교수님께서 중간 중간 언급하여 주신 주요 부분에 대한 부분들은 기억에 남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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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덕분에 어쩌면 그냥 큰 감회 없이 넘어갈 부분들은 더 많이 붙잡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이른바 이것은 예습인 것이고 일찍이 나의 독서 라이프에선 볼 수 없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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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에서는 총 1, 2부의 이야기가 다루어진다. 작가의 서문을 시작으로 하여 먼저 핵심 등장인물에 대한 외적, 내적인 모습을 전지적 작가시점에서 소묘를 하듯 세세하게 전달하여 준다. 그러니까 많은 부분 이미 책의 도입부부터 인물설명을 하고 있어 책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인물을 파악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상당부분은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파악하고 책을 읽게 된다. 그리고 1권의 경우 단 이틀의 이야기가 펼쳐지게 되는데 그 사이에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수도원에서의 가족모임과 조시마 장로가 그를 찾아온 러시아의 민초와 같은 사람들-을 통해 일정부분 하나님의 사랑, 즉 그리스도교적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잠시 언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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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 시간의 흐름을 따라 지속이 되는데 그 사이 알료사와 드미트리가 나누면서 이야기의 뼈대가 형성되고, 카체리나가 그의 약혼녀가 되고자 하는 배경, 카체리나가 그루센카를 만나는 장면등을 통해 자신의 미덕으로 인해 감정 파열을 일으키는 과정을 통해 카체리나가 어떤 여인인지를 그대로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어린 나이의 그루센카가 카체리나의 그런 위선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후 이야기의 전개가 어떻게 이루어져 나갈지 매우 기다려 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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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료사는 이런 인물들 속에서 전적으로 중심에 있다. 그러니까 사건의 발생과 인물들간의 갈등의 한가운데 있지는 않으나 그들을 연결하고 인물들의 심리를 독자들에게 전달을 하는 과정에 언제나 알료사가 있다. 알료사는 퇴역군인 스네기료프와의 대화 과정을 통해서도 러시아 민중의 뿌리 깊은 가난의 삶을 보여줌과 동시에 모욕과 치욕에 대하여 굴복하지 않겠다 것을 스네기료프와 그의 아들의 대화를 통해서 전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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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이야기는 2부로 넘어가면서 이반과 알료사의 대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한 형제로서 자란 이들이 서로를 좀더 알아가는 과정이기도 하고, 이성적인 이반과 수도원에서 생활하는 알료사와의 대치적인 장면에서 인간이성 중심과 신의 세계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말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솔직히 이 부분은 호흡도 길고 쉽지는 않았지만 알료사가 이야기의 끝에서 이반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반 역시 그에 응답하는 부분이 있어 대심문과 이야기가 이 책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나 핵심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실제 이반이라는 캐릭터에 대한 언급이나 그의 말을 통해서 이반은 상당히 사상가적인 부분을 볼 수는 있다. 특히 그가 대심문관 이야기를 통해 언급되는 아이들을 향한 이야기나, 그가 신의 존재에 대한 부정이 아니라, 신이 만든 세상, 그의 통치에 대한 부분에서 자신은 그것을 거부하는 이유를 매우 장황하게 설명을 한다. 마치 신의 존재를 믿기 위한 단 한순간을 찾기 위한 노력보다 신이 만든 이 세상의 부조리를 언급하는 일에 매우 치밀하게 대응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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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은 그럼에도 이야기 자체만으로 흥미로운 부분들이 무척 많았다. 석영중 교수님의 말을 빌리자면 인간의 교만에 대한 여러 가지 변형된 형태를 통해 보여준다. 스메르자코프의 이야기나 페어몬트 신부와 멀리서 온 수도사의 이야기, 그리고리, 카체리나, 이반, 표도르의 이야기를 통해 교만의 다른 모습들, 오만함, 경멸, 자신이 타인을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 자기확신의 모습들을.. 결국 이것이 인간에게 정도의 차이일 뿐 그렇게 내재된 모습임을 보여주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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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보면서 뇌전증이라고 쓴 부분이나, 알레고리라고 쓴 부분을 보면서 김희숙 교수님께서 상당히 현대적으로 변역한 것임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다른 책은 보지 못했으나 이 기나긴 이야기를 읽어 내려가는데 어느 정도는 스토리텔링과 같은 해석도 한 권을 마무리 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된 것도 사실이다. 놓치고 싶지 않은 부분들이 많은데 우선 1권을 보면서 든 생각 중 하나는 카라마조프의 형제들에 나오는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한 사건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없어서는 안 될, 그저 스치고 지날 갈 이야기들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2권으로 넘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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