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불빛의 서점 - 서점에서 인생의 모든 것을 배운 한 남자의 이야기
루이스 버즈비 지음, 정신아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겨울, 눈발이 심하게 날리는 날 길을 걸어가는 상황을 상상해보라. 주변은 어수선하며 만날 사람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한다. 나는 어디에서 기다려야하나? 까페도 그다지 없고.
그 때, 밝은 노란 불빛이 뿜어져나오는 서점을 발견했다. 서점 안에 들어가니 따뜻한 공기가 포근하게 나를 감싸고, 시큼한 책 냄새가 나를 안정시킨다. 그리고 안에 들어가서 이리저리 책을 뒤적이다가 우연히 읽고 싶었던 발견했을 때의 쾌감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겪어봤을 감정이다.
이 책은 서점을 너무나 좋아했던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책도 좋아했을 것이다. 작가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버즈비는 서점을 사랑했다. 서점에서 일하고 싶어 지역의 서점에 끊임없이 이력서를 넣었고, 고등학생이라는 이유로 퇴짜를 맞자,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다시 이력서를 넣어 서점에 취직했을 정도로 서점을 사랑했다. 그는 서점직원, 외판원 등으로 일하며 서점에 대한 사랑을 꾸준히 이어나갔고 본인의 서점 사랑에 대한 책까지 쓰게 되었다.
사실 전체적으로 내용이 하나의 주제를 갖고 있지 않다. 처음에는 버즈비 본인의 에세이로 시작했다가 종이, 책, 인쇄술, 서점의 역사도 한번 훑고 지나가고 근대, 현대의 중요한 서점의 역사, 현재 위기의 서점의 모습, 미래의 서점, 본인이 생각하는 꼭 가봐야하는 서점 등 이것 저것 한번씩 훑고 가는 느낌이라 조금 산만하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책과 서점에 대한 작가의 사랑은 느껴진다.
책을 좋아하고 서점을 제 방 드나들 듯이 하는 사람이면 한번쯤 읽기에 나쁘지 않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