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 발달신경생리학자가 들여다본 아이들의 수 세계
안승철 지음 / 궁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아이에게 수학을 잘 가르쳐줄 수 있는 비법 소개서가 아니다. 말 그대로 아이들이 왜 수학을 어려워하는 인지심리학적으로 분석하고, 아이의 수 인식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부터 설명한다. 고로 보통의 육아서에 비해 학문적으로 좀더 충실한 편이다. 

아이가 수세기를 배우고, 숫자에 대한 심상이 정립되고, 자신만의 자가 완성될 때까지 숱하게 실수할 것이라고 반복되어 나온다. 그때까지 부모한테 참고 기다리란 얘기다. 누구나 어렴풋이 알고 있는 얘기를 논리적인 증거까지 들고나와 얘기하면 설복되게 마련이다.  

좋은 교사와 나쁜 교사의 예만 봐도, 부모지만 아이의 교사 역할을 해야 하는 나는 어떤 쪽일까 고민하게 된다. 이게 수학만의 얘기가 아니라, 일상 영역 전체로 확대해서 봐도 나는 썩 좋은 훈육자가 아닌 것 같아서 내심 찔렸다. 

아이에게 과욕을 부리는 엄마 마음을 단속하게 되어서, 아이가 어떻게 수학을 배우게 되는지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알게 되어서, 읽기를 잘 했다. 

이제 수학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책을 찾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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