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인간해킹 - 심리검사 개발자가 집필한 인간관계 기본서
손상윤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인간해킹'은 445개로 설정된 심리요소 풀에서 인간해킹을 위한 우선순위에 따라 최종 53개를 선별한 심리요소로 인간해킹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접근법을 알려준다. 인간해킹의 목적을 위해 심리요소를 도구로 사용하는 이유는 개인 간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효율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인간해킹은 심리요소를 통해 더 효과적인 소통과 협력의 결과로 흐르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해킹이라는 개념은 인간의 심리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와 인간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더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로 나아가는 방법론을 의미한다.(P.252)

인간해킹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매우 간단한 심리요소라도 사람에 따라 반응의 차이는 극과 극이 될 수 있음을 간과하지 않고 인정하는 것이다. 쉽게 포기하지말고 인내를 가지고 책임감있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리요소라고 해서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도 있겠지만 용어가 전문적일뿐 내용은 아주 간단하면서 쉽다. 각각의 심리요소를 읽으며 주변에 있는 누군가를 떠올려 적용해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나 많은 요소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니 인간관계가 쉬울리가 없다. 오랜 시간 함께 한 부부도 로또라고 표현할 만큼 안맞아도 그렇게 안맞을 수가 없다. 하지만 관계를 그 상태로 유지할 지, 서로를 이해하며 더 발전적이고 깊은 관계로 나아갈 지는 서로에게 달려 있다. 서로를 더 깊이 알려고 노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서로에게 대한다면 지금보다는 서로에게 행복을 주지 않을까.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 인간해킹이란 생각을 했다.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고 적재적소의 자리에 배치한다면 결과는 몇 배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자신의 진로를 정할 때도 자신을 정확하게 알아 적합한 직종을 선택한다면 자신도 기쁘고, 좋은 성과는 덤으로 가져오게 될 것이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소통을 많이 한다. 직접 마주하지 않아 비언어에 대한 부분을 잘못 받아들이게 되면 큰 오해를 불러오기도 한다. 인간관계도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상대방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해 큰 상처를 받기도, 주기도 한다. 사람과의 거리가 얼마만큼 멀어졌는지 가늠하기도 어려운 요즘을 살아간다. 사람 사는 맛을 느끼기가 어렵다. 인간관계가 어려워 직접 부딪히고, 경험하는게 두려운가. 이 책을 추천한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 좋은 팁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인간관계가 여기 저기서 회복되어 사람사는 냄새가 나는 세상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