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겐트로피 - 야훼 하나님의 창조 영성
임양택 지음 / 카리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네겐트로피는 엔트로피의 반대 개념으로, 무질서의 감소와 질서 유지를 의미한다. 네겐트로피는 자연과학부터 인문학, 게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질서와 무질서를 탐구하는 핵심 개념으로 알려져있다.
저자는 신학적, 성서적, 심리적 경험을 통해서 성서의 첫 부분인 원역사를 새롭게 읽어보고자 시도했고, 창세기를 조금 더 특별한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단지 성경을 해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상담을 통한 여러 가지 접근법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말씀을 통한 위로와 안식과 평안을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무질서한 세상 속에서 참된 질서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근본을 다시 찾을 것을 권고하고, 그렇게 살아낸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의 삶속에서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계획하신 질서가 회복되고, 그 나라의 질서 안에서의 삶을 기대하게 만든다.
성경에서 일어난 사건이 그저 오랜 시간 전에 일어난 이야기가 아닌,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으로 그치지 않고, 대표적인 사건을 통해 그 사건을 어떤 관점으로 읽어야하며, 지금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삶과 연결시켜 살아내야 하는지 심도있게 접근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오늘을 살아내는 영성이다. 어제는 이미 지났고, 내일은 나의 것이 아니고, 오늘만이 하나님께서 나에게 허락한 시간이다.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삶에 하나님께서 세워두신 그 질서 안에 머물러 살아간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나날이다.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는 분들, 내일이 불안해 오늘이 흔들리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