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과 함께 풀어쓴 천자문
정은영 엮음 / 아이템하우스 / 2024년 8월
평점 :
어휘려과 문해력을 높이려면 한자를 어느 정도 아느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요즘은 학교에서도 한자를 많이 강조하지 않고 있고, 실제 한자를 쓰기보다 그리는 수준의 아이들이 많다.
천자문을 한 글자씩 공부하면 연결성이 없어 더 힘들다. 정은영저자의 '그림과 함께 풀어쓴 천자문'는 125개의 문장으로 천자문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 한자는 쓰는 순서도 중요한데 쓰는 순서를 함께 표기하고 있어 한자를 쓰는게 아니라 그렸던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한자 급수를 준비하는 아이들도 많은데 해당 한자가 한자 급수 몇 급에 해당되는지 표기해주고 있어 수준에 맞는 한자를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고사성어와 어휘학습란은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들이 한자를 이해하는데도 좋다. 요즘 독서 하는 비율이 낮아서 더 문해력이 떨어지고 있고, 줄임말과 신조어는 세대간의 대화 단절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해당하는 상황에 맞는 정확한 단어와 뜻이 담긴 표현을 가르치기에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사언고시 하나하나에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재미있는 컬러 삽화를 넣어 한자를 친근감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등장하는 캐릭터들도 귀엽고, 많은 글자를 담고 있지 않아 핵심만 전달하기에 좋은 삽화다. 글로만 이해하는 것보다 그림으로 보면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하루에 일정량을 정해 학습한다면 어려워했던 천자문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