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돈키호테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4월
평점 :
품절


불편한 편의점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김호연'이라는 이름이 적힌 책을 무조건 선택하지 않을까. 막내는 재밌는 책을 읽고 또 읽는 편인데 불편한 편의점을 몇 번 읽었는지 모른다. 기다리고 기다리면 김호연작가의 신간이 출간되었다.

'나의 돈키호테'는 어릴 적 돈키호테 비디오가게 주인이었던 돈키호테 장영수 아저씨를 찾는 여정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인 진솔이 직장 생활을 그만 두고 엄마가 계신 대전으로 내려온다. 그 곳에서 앞으로 무엇을 할지 고민하다 중학생 힘들었을 때 돈키호테 비디오 가게에서의 좋았던 기억이 떠오른다. 라만차 클럽이라고 돈키호테 내 사조직이 있었다. 중3 리더였던 성민. 지금은 돈키호테 비디오가게 건물주다. 중2 대준이. 대준이는 부산에서 아내와 함께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다. 중1 한빈. 돈키호테 아저씨의 아들이다. 중1 새롬. 현재 웹소설 작가로 아주 유명하다. 그리고 주인공 진솔. 그 때 중2였던 진솔은 비디오 가게가 안식처이기도 했고, 아저씨와 영화 이야기를 하며 인생을 배웠다. 그때 그 시절을 떠올리며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비디오를 소개하는 유튜브를 시작한다. 아저씨가 글을 쓰며 외롭고 힘든 시간을 보내다 사라졌다는 소식을 듣고 아저씨를 찾는 방송도 함께 한다. 아저씨의 과거를 쫓아 지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된다. 무조건 찾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긴 했는데 아저씨에 대해 알아갈수록 찾는게 맞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과연 산초 진솔은 돈키호테 아저씨를 찾을 수 있을까? 아저씨는 왜 갑자기 사라진걸까?

초등학생 시절 비디오가게를 통해 만난 영화가 많다. 지금도 기억하는 슬램덩크 시리즈, 첩혈쌍웅, 영웅본색을 시작으로 홍콩영화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기도 했다. 잊고 있었던 순간을 새록새록 떠올리게 하는 마법같은 책이다.

돈키호테가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책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그런 책을 아직 정독해보지 못했다니. 올 해 꼭 읽어봐야 할 목록에 추가해야겠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모험을 떠나고 누리는 돈키호테 아니 산초 아저씨를 보면서 나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지금의 삶이 내가 원하는 삶이 맞는지 찬찬히 고민해봐야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