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예술로 빛난다 -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대답
조원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 특히 미술과는 거리가 먼 사람중의 한 사람이다. 예술에 관련된 책과도 거리가 멀었던 사람이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아이를 위해 피아노 연주회를 갔었는데 반 고흐의 일생을 짧게 이야기하고, 한 곡을 연주하는 식으로 진행되어 반 고흐의 작품과 화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그 시간 이후에 화가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졌고, 다른 화가의 작품도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전혀 아는 것이 없어서 눈높이에 맞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다.

조원재저자는 '방구석 미술관'이라는 책으로 이미 알려져 있다. 어려워 하는 미술 분야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번에 출간된 '삶은 예술로 빛난다'는 작품에서 각자가 느끼는 의미는 다를텐데 그 의미를 삶과 연결하여 우리의 삶이 예술 작품처럼 의미있는 것임을 말해준다.

어린 시절 백지에 아무렇게나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하며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표현했던 시절이 떠오르게 하고, 그립게 만드는 책이다. 어릴 때 순수했던 마음이 세상을 살아가며 때가 뭍고, 닳고, 색바랜 모습으로 변해있는 나를 발견하게 한다. 그런 나에게 지금의 모습도 괜찮다고 위로해 주기도 한다. 혼자 봤다면 누구의 작품이구나, 유명한 그 작품이구나로 끝났을 여러 작품이 저자의 설명과 관점을 통해 한번 더 주의 깊게 바라보게 되고, 화가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예술 작품과 나의 삶을 연결시켜 생각해보게 한다.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생각과 감정이 달라진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삶의 내용이 달라진다. 보고 어떻게 내 삶에 녹여낼 것인가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 조각 작품을 보면서 내 삶이 어떻게 쪼개지고, 다듬어 지고 있는지 돌아보게 한다.

예술 작품을 안다에만 그치지 않고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예술을 바라보는 눈이 조금은 열린 것 같다. 멀게만 느껴졌던 예술이라는 분야가 내 마음에 작은 자리를 잡았다. 앞으로 예술 관련 책이 보이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휘리릭이라도 넘겨보게 될 것 같다. 이런 귀한 시간을 주신 저자에게 감사드린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