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봉호 교수의 쉽게 풀어쓴 세계관 특강 - 생각을 담아 세상 바라보기
손봉호 지음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관이란 문자 그대로 세상을 보는 눈이다. 무엇을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같은 세상이 각자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그 기준에 맞게 살아간다.

손봉호 교수의 '쉽게 풀어쓴 세계관 특강'은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내용에 관한 책이다.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이유는 계시 종교이기 때문이다. 성경에 말씀하고 있는 계시를 믿느냐 믿지 않느냐에 따라 삶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간다. 계시는 누군가가 말씀한 대로 수용하고 따라야 함을 의미한다. 기독교는 그 계시의 주체가 하나님이라고 말하고, 그 말씀에 순응하며 살아가야 한다. 여러 철학자와 그 시대의 문화, 종교, 경제뿐 아니라 진화론과 계몽주의, 공산주의, 민족중심주의 등 언급할 수 있는 대부분의 분야를 들어 어떤 관점이 옳은 것인지 설명해 나간다. 세계관이라는 주제가 어렵게 다가올 수 있지만 일반 교회 성도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를 책으로 집필한 부분이라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다. 학생들이 읽어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정도다.

하나님의 존재는 사람의 가치관,

삶과 죽음에 관한 태도, 삶의 목적 등

사람의 모든 중요한 것에 영향을 끼친다.(P.42)

과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이 왜 진리라고 말할 수 없는지, 진화론을 왜 인정할 수 없는지를 과학적 근거로 설명하고 있지만 논리적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분명히 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창조의 질서와 베푸신 은혜를 인간의 지식으로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저자는 많은 부분 유명한 이들이 주장한 것들을 가지고 반증과 증명, 옳고 그름을 설명하려 하지만 기독교 세계관은 인과응보에 의해 설명될 수 없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쉽지는 않다. 많은 부분 우리의 손으로 좌지우지 할 수 없다는 것과 하나님의 권위 아래 있음을 인정해야 가능하다. 설명의 한계가 있지만 여러 근거 자료를 언급하며 최대한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정립되지 않았던 부분이 정리가 되고, 이미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고 있고,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참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다. 자녀들의 신앙이 흔들릴 때 이 책으로 함께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다. 기독교 세계관을 인정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은 범위를 좁혀서 일목오연하게 논리를 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들었다. 그리스도인이 아닌 분들이 이 이 책을 읽었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다. 성경의 눈으로 오늘의 세상을 보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