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히 잘하는 게 없는 미스터 펭귄의 가치
알렉스 T. 스미스 지음, 최정희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초등학교, 중학교때부터 진로 적성 검사를 하며 아이에게 잘 맞고, 원하는 것을 찾아 진로 상담을 하면서 원하는 과를 선택하고 성적에 해당되는 대학을 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내가 입시생일때만 해도 성적에 맞는 대학을 정하고 합격 가능성이 있는 과를 정했던 기억이 난다. 나도 그랬지만 주변에 친구들 중에도 무엇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진 친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성적만이 그 아이의 가치를 정하는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아이들이 커서 대학생, 고등학생이 되면서 아이들의 진로를 고민할 때 하고 싶은 것과 잘할 수 있는 것, 비전이 있는 것에서 충돌을 일으켰다.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가 쉽지 않다.

여기 특별히 잘하는 게 없는데 가치를 인정받는 특별한 펭귄이 있다. 알렉스 T. 스미스저자의 '특별히 잘하는 게 없는 미스터 펭귄의 가치'에 등장하는 주인공이다. 어떤 상황이 닥칠 때마다 나는 잘하는게 아무것도 없다며 답답해 한다. 위험에 처한 친구를 도와줘야 하는 상황에서도, 어디로 갈지 방향을 찾을 수 없을 때도, 중요한 순간 결정을 해야할 때도 자신은 할 수 있는게 없다며 의기소침해 한다. 하지만 이런 미스터 펭귄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내는 사건을 맞이하게 된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순간에 우연히 했던 행동이 친구를 도왔고, 판단을 잘했고,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특별히 잘하는 게 없는 미스터 펭귄의 가치'는 하나의 큰 이야기지만 소제목이 많다. 잠자리 책읽기를 해주는 부모님이 읽어주기에 알맞게 구성되어 있다. 반전의 인물들도 등장하고, 독특한 캐릭터들이 있어서 글밥이 있는 편이지만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모험적인 요소가 많아 더욱 더 흥미롭다. 요즘 자존감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자존감을 높여주는 책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미스터 펭귄의 이야기를 통해 자존감이 무엇인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기도 좋다. 우리 아이는 미스터 펭귄은 못할 것 같으면서 다한다며 대단하다고 엄지척을 해줬다. 엉뚱발랄하지만 진실되고 사랑스러운 미스터 펭귄을 만나보시길.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