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그 길 끝에 행복이 기다릴 거야 - 흔들리고 지친 이들에게 산티아고가 보내는 응원
손미나 지음 / 코알라컴퍼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힘겨워질 때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든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오롯이 혼자 있고 싶을 때, 직면한 현실이 버거울 때면 각자에게 생각나는 장소가 있다. 나에게는 산티아고가 그런 곳이다. 배낭 하나 메고 아내, 엄마, 딸, 며느리, 지인의 자리를 잠시 내려놓고 무작정 떠나고 싶다. 당장 떠날 수 없는 현실에서 산티아고를 다녀온 이들의 글과 사진을 보며 위안을 삼고 있다.

이번에는 아나운서로 활동했던 손미나씨의 '괜찮아, 그 길 끝에 행복이 기다릴 거야'를 통해 나의 공허함을 채워보려 한다. 장장 800Km를 배낭을 메고 걷는다는게 가능해? 산티아고를 다녀온 분들의 책을 읽을 때마다 변함없이 드는 생각이다. 코스는 각자 선택하기 나름이다. 매년 코스를 나눠서 몇 년에 걸쳐 완주하는 분들도 있고, 대부분 걷지만 자전거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다. 저자는 프랑스 프랑스 상쟁부터 시작했다. 첫 코스인 피레네산맥을 걸었던 이야기를 읽으며 만약 산티아고를 가게 된다면 이 코스를 넣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하며 읽을 정도로 걸음 걸음이 힘겹게 다가왔다. 인간의 한계치를 경험한 듯 나의 다리가 아파오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다. 길은 힘들지만 풍경은 황홀한 아름다운 순간은 만나본 사람만 느낄 수 있는 감정이겠지? 그 순간이 그저 부럽기만 하다.

산티아고는 혼자 이겨내야 하는 시간이긴 하지만 세계 각지에서 온 이들과 친구가 되는 시간이기도 하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마음을 열수 있는 것 이것이 산티아고만의 매력이 아닐까. 저자도 길 위에서 만난 이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려준다. 아픔과 상처를 안고, 삶의 의미를 새롭게 새기고자, 오롯이 나만을 바라보고자 찾아온 많은 이들의 이야기는 눈물 짓게도 하고, 나도 도전해보고 싶다는 마음도 들게 했다. 중간 중간 등장하는 지역의 유명한 음식은 힘든 순간을 버티게 해준 또 하나의 버팀목이 되었다.

순례길을 걸었던 사람들이 힘든 순간을 버티며 묵묵히 걸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것처럼 삶에서 힘겨운 순간을 만날 때 포기하지 않고 이겨내는 선택을 할 수 있는 결단을 갖게 한다. 선택의 기로에서 선택하지 않은 길에 미련을 두고 후회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선택한 길에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라고 힘을 내라고 용기를 준다.

언젠가 버킷리스트에 있는 산티아고 순례길이 지워지는 날이 오겠지. 그 날이 언제올지 모르지만 조금씩 준비해보자. 저자가 주었던 벅찬 감격을 생생하게 직접 마주하고 싶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