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크리스천 맞아? 이어령 대화록 2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의 영성이 엉망인걸 어떻게 아시고 이런 제목으로 사람 마음을 찔리게 하시는지...나, 크리스천 맞아?로 제목을 바꿔서 책을 읽어보았다.

'당신, 크리스천 맞아?'는 이어령박사가 살아계실 때 라디오에 출연해서, 타교회 간증으로 서서, 신문에 쓴 글을 정리해서, 기독교 방송 출연 했을 때의 내용을 담고 있다. 딸을 통해 신앙을 가지게 되고 세례를 받고 난 후의 삶을 쓴 글과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서 펴낸 책이다. 한국 지성의 대표라고 할 만큼 석학 중의 석학이었고, 교회를 비판하기 위해 성경을 연구하고 말씀을 반박하였던 그가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믿는 영성의 삶을 선택하고, 그것을 믿고 살아간다는게 믿음이 없는 이들에게는 이상하게 비춰졌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건을 믿기 전과 믿고 있는 지금의 삶의 변화에 대한 생각을 자신만의 이야기로 풀어낸다. 기독교인으로서 100% 동의되지는 않았지만 내가 제대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다른 곳에서 글을 쓰고 인터뷰를 한 부분이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질문이 비슷한 경우가 많았다. 중복되는 내용이 많았다. 성경이 논리적이지 않아서, 감추어야 하는 부분도 고스란히 싣고 있어서 믿어졌다는 저자의 말이 남는다. 처음 교회에 갔을 때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말을 듣고 얼마나 큰 충격에 빠졌는지 모른다. 진화론을 당연하게 생각했고, 믿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라니. 어떻게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할 수 있었는지 믿음생활 초기에 혼란스러웠던 순간이 떠올랐다. 머리로 이해하려면 되지 않는게 믿음이 아닐까. 성경 말씀이 자연스럽게 믿어지는게 기적이 아닐까. 한 사람의 회심이 사회에 얼마나 큰 파장을 불러왔는지 저자를 통해 보았다. 지성이 영성으로 바뀌는 과정을 통해 예수님이 정말 살아계심을 보여줬음을 확신한다.

한 가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자신의 신앙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묻는 질문에 세상에서 영생으로 넘어가는 문지방에 있다고 표현한다. 문지방에 있는 상태가 과연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을 확신하고 영생을 얻었다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 언젠가 천국에서 만나뵐 수 있겠지?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