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작가가 쓴 책이라고 하면 내용에 상관없이 꼭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이 작가의 책은 내 생각을 벗어난 스토리로 전개될 때가 많았다. '희망의 끈'은 빨간색 실 위에 여러 사람의 실루엣이 있는 걸로 봐서 가족 관계나 그와 비슷한 밀접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닐까 짐작해 본다.

지극히 평범한 가정의 일상이 소개된다. 그러다 갑자기 그 가정의 어린 딸과 아들이 지진으로 사망하게 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생활이 피폐해져만 가는 아내의 모습을 본 남편은 중요한 결단을 하고, 아내에게 말한다. 그 결과 이 가정에 희망의 끈이 보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것도 오래가지는 못한다. 

장면이 바껴서 아이가 생기지 않아 불임 치료를 받고 있는 가정이 결국 아이가 생기지 않아 이혼한다. 이혼한 아내는 찻집을 열어 삶을 이어간다. 그녀 앞에 나타난 한 남자. 놀라운 사실을 그녀에게 알려준다. 그녀에게 희망의 끈이 보이는가 싶더니 갑자기 이 여인이 살해된다. 

누가 어떤 이유로 평범한 찻집을 운영하던 여인을 살해했을까? 살해 사건을 조사하는 형사들은 살해 단서가 부족해 어디서 부터 사건을 풀어가야 할지 난감하다. 조금의 고리만 보여도 탐문 수사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혀 뜻밖의 인물에서 사건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데 이번 책에서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이야기로 전개되며 사건이 일단락 된다. 

나에게 '희망의 끈'은 가족이란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었다. 요즘은 가족의 정의가 많이 광범위해진 것 같다. 정의와 별개로 어디까지를 가족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인 것인지는 타인이 정해주는 것이 아닌 저마다의 기준에 따른 것이겠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 두 가정 사이에서 일어나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보며 가슴이 많이 아팠다. 좀 더 일찍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 했더라면,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했더라면, 나의 기준에서의 배려가 남에게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라는 것을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어땠을까라는 안타까움을 남긴 책이다. 460페이지가 넘는 책을 한 호흡에 읽어버린 것과 같은 느낌으로 읽었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였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