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 Grown Ups - 드라마 <나의 아저씨> 세상의 모든 이지안을 위한 그림책 ㅣ 노래를 그리다 2
서동성.이치훈 작사, 곽수진 그림 / 언제나북스 / 2023년 1월
평점 :
2018년 tvN에서 방영한 아이유 주연의 '나의 아저씨'라는 드라마는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어른과,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 있는 이의 성장통을 그려내며 많은 이들의 공감을 받았었다. 메인 테마 OST '어른'을 들은 이들은 저마다 자신을 표현한 노래라며 눈물 짓기도 했다.
서동성, 이치훈 작사가의 '어른'이라는 노래 가사말에, 곽수진님의 그림을 더해 어른을 위한 그림책이 출간되었다. 아직은 어리고 연약하고 외로운 존재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른이 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처음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이미지를 담고 있지만 마지막 부분에 밝은 배경화면에 미소 짓고 있는 이와 나비를 표현하며 힘든 시간을 이겨낸 당신을 위한 책입니다라고 말해주는 것 같아 미소짓게 된다.
저마다 힘든 순간이 있을 것이다. 사는 것보다 죽는게 낫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3년이라는 코로나 시기를 겪으며 상상하지도 못한 어려움을 맞닥뜨린 이들은 현실의 벽이 더 더욱이나 높게 느껴졌을 것이다. 이 책은 힘들지만 그래도 잘하고 있고 잘 버텨내고 있다고, 함께 이 순간을 극복하면 언젠가는 마주보며 웃음짓는 날이 올거라고 위로해준다. 드라마에서 마지막 부분에 이지안에게 편안함에 이르렀는지를 묻는 나레이션이 기억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세상의 모든 이지안이 편안함에 이르기를' 문구가 많은 위로와 힘을 안겨준다.
물가 상승에 경제가 언제 회복될 지 막막함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생계의 어려움으로 하루 하루 버티는 것도 버거운 사람들, 삶의 무게에 짓눌려 오늘도 살아가는 사람들, 어른으로 가는 길에 성장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가사 한절 한절이 그림과 만나 반딧불이의 작은 불빛과 같은 마음에 태양과도 같은 소망을 보게 한다. 이 책 참 마음에 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