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반찬 걱정 없는 책 - 한 가지 재료로 매일 새로운 반찬과 국, 찌개
송혜영 지음 / 길벗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 끼니마다 어떤 메뉴를 준비해서 가족들의 식사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언제쯤 끝이 날까? 엄마들은 어떻게 그렇게 오랜 세월동안 대가족들의 식사를 준비하고, 도시락 세대인 우리들의 도시락을 6~7개씩 매일 준비해 줄 수 있었을까?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오늘은 또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 있다. 송혜영님의 '365일 반찬 걱정 없는 책'은 제목부터 마음에 든다.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중에 '욜로리아'를 아시는 분들도 꽤 있을듯 하다. 구독자가 39만명에 달한다. 욜로리아의 주인공이 이 책의 저자다. 이 책이 벌써 네 번째 요리책이고, 집밥 레시피를 주로 담고 있다. 물가가 너무 올라 5식구 외식을 한번 하면 가정 경제가 휘청 휘청한다. 최대한 집밥을 먹으려고 노력하지만 할 수 있는 반찬이나 요리가 한정적이라 하는 나도 이렇게 지겨운데 먹는 가족들은 오죽할까 싶다.

20년차 주부인 내가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우선 재료가 구하기 쉽다. 냉장고 속 재료인 감자, 달걀, 당근, 두부, 버섯, 애호박, 양배후, 양파, 어묵, 오이, 캔참치, 콩나물, 햄류로 일반 반찬 레시피를 제공한다. 특별한 날 생각나는 별미 반찬의 주재료도 가지, 고추, 깻잎, 무, 미역, 배추, 부추, 브로콜리, 숙주, 시금치, 우엉, 연근, 건어물, 나물류로 쉽게 구할수 있는 재료들이다. 필요한 부재료도 보통의 집에서 사용하는 재료들이다. 어떤 책을 보면 외국 소스, 외국 제품을 소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아서 좋았다. 하나의 재료로 하나의 요리만 했었는데 여러 가지 다양한 버전을 소개해준다. 단순히 부재료를 변경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요리법도 다양하다. 한 가지 버전으로 지겨워했던 가족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반찬을 준비해줄 수 있다는 것만으로 만족한다.

요리 순서도 깔끔 그 자체다. 간편한 듯 보여 과정을 많이 생략한건 아닌지 의심스러워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 명료하다. 필요한 과정은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이렇게 쉬워 보이는건 그만큼 초보자들이 쉽께 따라할 수 있는 과정이라는 뜻이다. 초등학생인 막내도 이 책으로 자신이 반찬을 만들수 있을것 같다며 좋아하는 반찬에 인덱스를 붙여놨다.

요리를 잘하시는 분들도 이 책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요리법을 팁으로 얻을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반찬에만 그치지 않고 찌개나 탕, 손님 맞이 음식도 소개하고 있어서 이 책 한권만 있으면 책 제목 그대로 반찬 걱정을 안해도 될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