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 경제 초보 엄마도 한다! 부의 시스템을 물려주는 습관 ㅣ 좋은 습관 시리즈 19
김영옥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4월
평점 :
물고기를 잡아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라는 말이 있다. 아이들에게 경제적인 부분을 물려주는 것보다 스스로 경제력을 키울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얼마전까지만해도 공부를 잘하면 좋은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하면 대기업에 입사해 내집 마련을 하면서 여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회였다면 지금은 공부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대는 아니다. 더더욱 스스로 자신의 삶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김영옥 저자는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에서 어릴때부터 어떤 경제 습관을 들여야 하는지 자신이 자녀를 키워보면서 경험했던 것과 많은 강의를 하면서 만났던 이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터득한 정보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경제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어려운 용어나 개념때문에 머리부터 흔드는 분들이 있는데 경제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1부에서는 아이에게 물려줘야 할 부의 시스템은 자녀들이 습득해야 하는 10가지 습관을 설명하고 있고, 2부에서는 엄마도 함께 준비하는 부의 시스템으로 10가지 습관을 설명하고 있다. 투자하는 습관에서 요즘 많이 등장하는 경제용어를 간단하면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부분이 도움이 되었다.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 습관은 20일 동안의 플랜을 세워두고 단계별로 하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자연스럽게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어릴때부터 가르치고, 습관이 들도록 해야 한다는걸 알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려웠던 분들에게 길잡이가 될 책이 될것 같다. 기본적인 생활 습관부터 경제 습관의 틀과 규칙을 알려주고 있어서 부모의 돈과 카드를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 자녀들이 커가면서 바른 독립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준다.
우리 자녀들이 '엄카', '아카'를 당연하게 생각하기 전에 가르쳐보자. 당연하게 누렸던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게, 자신이 사용하는 부분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자. 김영옥 저자처럼 자녀들에게 기본적인 용돈을 주고 가정일을 하면 용돈을 지급하고 있다. 친구들과 약속이 있거나 친구 생일이라 선물을 준비해야 할 경우 대청소가 이뤄질때도 있다. 신지 않는 운동화를 한아름 가져가서 빨때도 있다. 서로가 집안일을 하겠다고 할 때도 있다. 돈을 버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면 쓰는 것도 신중해진다. 지금 작은 것 하나부터 시작해보자.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