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일 만에 배우는 심리학수첩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우에키 리에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상담심리를 공부하면 할수록 배울것이 많고, 겉으로 나타나는 내담자들의 모습이 비슷해보이지만 내담자의 가족, 환경, 인간관계, 성격 등 많은 조건들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도울수 있는 상담기법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내담자에게 맞는 상담기법을 선택해서 그들을 도와줄수 있으려면 심리학에 관한 이론의 방대함과 깊이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는데 쉽지 않다.
심리학에 관한 새로운 이론과 방법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코로나로 지치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들에게 더욱 더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요즘 심리학에 대해서 안다면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다른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뇌에 관해서 연구가 거듭되면서 마음도 뇌에서 다스릴수 있다는 이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뇌와 별개로 마음을 바라보는 시각도 여전히 존재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이 삶을 좌지우지 하는 모습을 많이 본다. 이런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도움을 받을수 있는 학문이 심리학이다. 마음이 아프면 몸도 아프게 된다. 약으로 치료할 수 없는 마음의 병을 도와줄 수 있는 심리학 30가지를 그림과 함께 설명해준다. 한가지 이론이 짧게 축약되어 있지만 쉽게 표현되어 있어서 처음 심리학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읽기에도 무리는 없을듯 하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나에겐 이론과 학자를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주황색을 좋아하지 않아서인지 집중하는데는 조금 방해가 되었다.(지극히 개인적인 견해) 또 한가지는 표지가 좀 더 튼튼하게 되어 있었다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다. 매일 한가지씩 경우에 적용해볼 수 있는 심리학을 소개하는데 제목에 어떤 심리학을 적용할 수 있는 케이스인지 함께 기재했다면 필요한 부분을 찾는게 더 쉬웠을것 같다. 심리학에는 수많은 개념들이 있고, 그 개념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서 이론이 세부적으로 나뉘는 경우도 많다. 어구 해설을 통해 심리학 용어를 설명해준 부분은 이 책을 이해하는데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한 AI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학이 더 각광받고 있는 듯하다. 그만큼 사람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의미겠지. 한가지 이론에 대해서 넓고 깊게 알아가는 것도 좋지만 연령, 상황을 아우르며 도움을 받을수 있는 심리학 관련 도서를 읽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개괄적으로 읽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하다고 생각되거나 주변에 추천해주고 싶은 심리학을 선택해서 더 깊은 도서를 찾는데 안내서가 될수도 있을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