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도감 - 프리미엄 도감
이종훈 지음, 버터플라이 그림 / 장현북스 / 2022년 2월
평점 :
1991년도에 박문영 선생님이 작사, 작곡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의 노래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노래가 중학생때였는데 음악시간에도 불렀던 기억이 난다. 동생들은 학교 운동회때 이 노래에 맞춰 율동을 해서 공연을 하기도 했다. 그때를 생각하며 아이와 함께 불러봤는데 가사도 틀리고, 기억도 가물가물 하다.
이종훈님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도감'은 박문영 선생님의 노래 가사 순서에 맞게 위인의 업적과 그때의 사건을 그림과 함께 알려준다. 실제 인물과 가깝게 묘사되었다고 하니 더 세심하게 인물을 보게 된다. 중간 중간에 독도는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 알쏭달쏭 퀴즈, 알쏭달쏭 미로, 유네스코 한국의 세계유산, 다른 그림 찾기, 숨은 위인 찾기의 보너스 코너는 책의 흥미를 높인다.
인물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는 서적 소개나, 사건을 덧붙여 설명해준다. 인물이 활동했던 지역은 지도로 나타내 보여주기도 한다. 인물을 생각하면 바로 떠오르는 사건을 키워드로 제시해줘서 이것만으로도 인물의 중요 업적을 알 수 있다. 인물과 관련된 사건 중에서 잘못 알려져 있는 부분도 소개하고 있어서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을수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출판되어서 색감이 선명해서 그림을 통한 이해도를 높이기 좋다. 하지만 2면이라는 짧은 부분에 많은 정보를 소개하고 있고, 글씨체가 집중해서 읽기에 조금은 방해가 되는것 같다. 편집부분에 조금은 아쉬움이 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이 1등에서 100등을 소개한 노래인줄 알았던 아이는 이 사람이 100등 안에 들어가는 위인이 맞아요?라고 물어보는 인물도 있었다. 숨은 위인,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위인들을 더 찾아보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눠봐야겠다.
오랜만에 옛추억을 생각나게 하는 노래도 찾아서 듣고, 불러본, 관련된 이야기도 읽어보는 좋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나 인물 그림이 맘에 들었던 책이었다. 방학동안 아이와 함께 읽고 이야기 하기 좋은 책인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