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천재가 되는 11가지 공부 비결 - 수포자가 공대 교수가 되고 평범한 중위권 학생이 옥스퍼드대 우수 졸업자가 된 비결
바바라 오클리.올라브 슈위 지음, 정윤미 옮김 / 골든어페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학 시기를 놓쳐서 제적처리되어 있는 상태였는데 공부를 마쳐야할것 같아서 재입학 신청을 했다(어제 재입학 합격 통지를 받았다). 공부하고 있는 학과는 졸업시험 제도가 있는데 재입학하자마자 졸업시험을 쳐야한다. 사이버대학 시험은 오픈북 시험이 대부분이라 완벽하게 암기하지 않았는데 졸업시험은 6과목을 암기해서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친다. 몇년전에 들은 과목도 있어서 새롭게 공부해야 하는데 짧은 시간동안 효율적이고,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요즘 걱정이 크다.

온종일 공부만 하는데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나요?

읽은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아서 힘든가요?

공부해야 하지만 지루하고 집중이 잘 안 되어서 자꾸 미루게 되나요?

이런 고민이 있다면 '학습천재가 되는 11가지 공부 비결'은 당신을 위한 책입니다.(P.16)

이 책의 시작글을 보며 내가 찾는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11가지 비결중에 이미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않았던 부분도 있고,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들도 있었다. 11가기 공부비결을 소개한다.

1. 미루는 습관을 없애고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2. 풀리지 않는 문제를 푸는 방법

3. 깊이 있게 학습하는 방법

4. 작업 기억을 최대화하고 필기를 잘하는 방법

5. 효율적으로 암기하는 방법

6. 직관력을 키우고 생각의 속도를 높이는 방법

7. 자제력이 없을 때 자제력을 발휘하는 방법

8.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9. 효과적으로 독서하는 방법

10. 시험을 잘 치는 방법

11.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방법

공부비결이라고 주장하는 과학적인 근거를 들면서 조목조목 설명한다. 전문적인 용어가 나오지만 결코 어렵지 않다. 이해할 수 있고, 납득된다. 휴식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쉬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집에서 공부나 책을 읽다보면 해야할 일들이 생각나면서 집중력이 점점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25분동안 집중할 수 있는 포모도로 기법으로 조금씩 집중력이 회복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어려운 문제를 대하는 방법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책을 읽으며 아이에게 도움이 될 사항들을 찍어서 보내주거나 말해줬는데 마지막 장을 덮고 아이에게 방학 필독서로 추천해줬다.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고, 공부하는 시간도 많은데 결과가 늘 부족하게 나와 아이도 나도 속상했는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하지 않았던 것을 알게 되었다. 무언가를 할때 효율성이 중요하다는걸 다시 알게해준 책이다. 학습 시간에 비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분들이 읽어보고 잘못하고 있는 부분을 고쳐서 투자한 만큼의 결과를 얻을수 있었으면 좋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