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자연치유 요가 - Mindfullness Self 힐링 요가
이경희 지음 / 광문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해 한해 나이가 들어가면서 숫자는 1이 더해지지만, 신체는 곱빼기로 늙어가는것 같다. 아픈 곳도 많아지고, 내맘대로 되지 않는 곳도 많아졌다. 예전에 수영을 할때 조금씩 좋아지는듯 했는데,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몸이 경직되어 가고 있다. 아침에 일어날때 몸이 무겁고, 일어날때마다 아이고~~가 입에서 절로 나온다.

'YOGA'라는 말은 인도 고대의 산스크리트어로 그 어원에는 '말을 마차에 결합시키다'

또는 '말에 멍에를 씌우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결합', '억제'란 뜻으로, 번역할 때는 상응이라고 한다. 몸과 정신과 영혼의 결합을 의미한다.

요가는 몸과 마음, 영혼을 하나의 전체로 만들어 깨달음을 얻어 내는 심신 수련법이다.(P.8)

이경희-통증 자연치유 요가

이경희님의 '통증 자연치유 요가'는 집에서 혼자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가 가이드북이다. 통증 자연치유 요가 실전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서의 내용들은 인도, 태국, 중국 등의 나라를 다니면서 체험하고 취득한 전통적 민간치료 방법과 해부학, 정형학, 카이로프락틱 이론, 체육학 분야의 다양한 치료적 요소를 포함하여 정리한 내용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략) 아울려 자연치유 요가의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고전 요가의 기본 동작을 응용한 부위별 통증 치유 동작을 수록했다.

여기에 소개된 요가 동작들은 현대인들의 신체 통증과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엄선한 것이다.(P.5)

이경희-통증 자연치유 요가

통증은 육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도 수반한다고 한다. 몸이 힘들면 마음도 힘들어지고, 마음이 힘들면 몸도 힘들어지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요가의 명상과 호흡법을 기본으로, 알려주는 동작들을 천천히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마음이 정돈되는 느낌을 받을수 있고, 사용하지 않았던 부분들을 움직여서 처음에는 힘들지만 하다보면 몸도 편안해지는걸 느낄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나 로봇에 가까운 신체를 가지고 있는 남편은 어디 한곳이 부러질것 같아서 스트레칭을 집중적으로 먼저 한 다음 동작에 도전하려고 노력중이다. 치유 요가는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되고, 만성적인 질병을 치료하는것 뿐 아니라 예방에도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고 한다.

기본 자세를 중심으로 근육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표현되어 있는 부분을 통해서 동작을 했을때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운동이 필요한 부분을 중점으로 집중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질환별 자연치유 요가를 선택해서 하기 전에 기본 자세 동작을 반드시 수행한 다음에 하라고 주의를 준다. 몸을 전체적으로 이완한 다음 질환별 동작을 해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본 자세지만 처음 해보는 사람들이나 평소 스트레칭과 거리가 멀었다면 조금은 힘들수 있는 동작들이 있다. 처음에는 기본 동작만 했는데도 끙끙 앓는 소리가 나도 모르게 났었는데 며칠 하고 나니 조금씩 좋아졌다.

허리가 아프거나 등이 아파서, 목을 움직일 수 없어서 병원을 찾을때면 의사선생님께서 가장 먼저 하시는 말씀이 일자목, 일자허리라서 경직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진단을 해주신다. 그래서 가장 먼저 찾아본 질환이 일자 목, 일자 허리다. 처음엔 버티느라 목에 힘이 잘못들어가서 더 아팠는데 기본동작을 집중해서 충분히 몸을 풀어주고 난뒤 하니 조금씩 목과 등이 부드러워지는걸 느낄수 있었다. 오십견과 골다공증, 골반 틀어짐 등 치유해야할 부분들이 많지만 중복되는 동작들이 있어서 그 동작들을 중점으로 먼저 하고 하니 전체적으로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도 든다. 알 수 없는 두통에도 효과가 있는것 같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다리 부종도 있었는데 다리도 조금씩 가벼워지는 것 같다.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치유를 위한 운동이라면 더 말할 필요도 없다.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지만 몸이 불편한 분, 특정 부위의 통증으로 물리치료를 계속 받고 있는 분, 몸이 점점 둔해지고 있는 분들, 수면의 질이 떨어지거나 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