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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 반드시 읽어야 할 중학생의 인생문장 - 문해력을 더하고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힘 ㅣ 중학생의 인생문장
복승아 지음, 이새미 그림 / 덤보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읽는 것을 좋아했던 아이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손에 책을 잡고 있는 시간은 줄어들고, 폰을 들고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주말마다 서점에 가는걸 좋아했던 아이였는데... 몇시간씩 책을 읽으려고 해서 식사준비때문에 난 먼저 집에 왔을때가 그립기까지 하다. 학교 숙제와 수행평가,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들을 보내고 잠자리에 들때 손에 책을 들고 가지만 얼마 읽지 못하고 잠에 빠져드는 모습을 본다. 읽었던 책중에서 좋았던 책들을 추천해줘서 그것만이라도 읽게 하고 있지만 쉽지는 않고, 어떤 책을 읽혀야 할지도 점점 더 막막하기만 하다.
복승아 저자의 '청소년이 반드시 읽어야 할 중학생의 인생문장'은 수능 정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국내외 작가 11인의 대표작을 '인생의 문장'으로 만나게 되는 책이라고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문해력을 더하고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힘이 생기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담았다. 학창시절에 교과서에 만났던 책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긴 책에서 한문장을 정한다는게 쉽지 않았을텐데 책을 읽었던 사람이라면 그 문장을 대했을때 '맞아, 이 문장이 대표문장이라고 할 수 있겠어'라고 무릎을 치게 한다. 한 문장을 소개하고, 전체적인 책의 줄거리를 한페이지 분량으로 요약해서 정리해준다. 어쩜 이리도 정리를 잘했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작가의 시대적 배경이나 가정환경들을 알게 되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작가에 대한 소개와 대표작들을 소개하며 작품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있고, 작가의 친구들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작가에 대해서 다른 면도 볼 수 있다.
큰 아이 중1,2학년 선생님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같은 선생님이 2년동안 담임선생님이 되셨다. 초등학생때 책을 좋아했던 아이들도 중학생만 되면 책을 안읽는다며 안타까워 하셨던 선생님은 아침 자율학습 시간 20분은 무조건 독서시간으로 정하셨다. 자신이 원하는 책을 가지고 와서 읽을수 있도록 시간을 허락해주셨다. 자비로 교실에 신간들을 구비해놓기까지 하셨다. 독서하는걸 싫어했던 아이들도 친구들이 재밌다고 추천해준 책을 읽기 시작했고, 아침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고 말하는 친구들도 있었다고 한다. 우리 아이도 그 시간을 좋아했다. 아이들이 수행평가 때문에 어쩔수 없이 책을 읽는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독서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학교에서도 독서시간이 있어서 평가를 위함이 아닌 오롯이 책만 읽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줬으면 좋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