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부자 프로젝트 - 하루 만 원으로 시작하는
채상욱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사태로 주가가 폭락하면서 기존에 주식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었던 분들은 멘붕 상태에 빠졌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폭락한 주식시장에 새롭게 뛰어든 개미 군단들도 많아져서 '동학 개미'로 불리기도 한다. 새롭게 뛰어든 사람들에 나도 포함된다. 아이들을 위해서 저금하는 비용을 주식을 사는 것으로 변경하고 조금씩 공부하며 주식에 대해서 배워가고 있다. 주식전문가들이 많지만 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이 다르고, 바라보는 관점도 다르다는걸 여러 책을 통해서 알아가고 있다.

채상욱님은 2018-2020년 3년 연속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된 분이다. 글로벌 금융 위기에 90%의 손해를 보면서 인생공부를 톡톡히 하고 이후 약 10년간 국내외 주식 시장에서 일어난 주요 산업과 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른 주가 상승 프로세스를 쉽게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10배, 100배 수익을 내는 고속 성장주를 찾을 수 있는지를 '하루 만원으로 시작하는 주식부자 프로젝트' 책을 통해서 알려준다.

'1장 부자를 만드는 투자, 가난을 만드는 투자'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위주로 소액 투자부터 해보도록 권한다. '2장 당신이 알고 있는 투자 원칙은 틀렸다'에서는 키팩터와 멀티플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다른 책에서는 물타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채상욱님은 불타기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이 부분이 아직 완전이 동의가 되지는 않는다. '3장 절대 수익을 안겨줄 100배 성장 산업과 투자 아이디어'에서는 분야별로 대표적인 주식을 예로 들어서 차트와 그래프로 자세히 설명해준다. 주식을 어떻게 읽고, 예측할 수 있는지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우리가 주식을 하는 이유는 성장하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해서 이윤을 얻는게 목적이다. 그렇다면 고도로 성장하는 기업을 찾아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성장주는 전반적으로 없던 키팩터가 발생하거나 존재했던 키팩터에 긍정적인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가 발생하면 멀티플이 먼저 반응한다. 성장주 투자의 1단계는 멀티플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기업을 찾아내고, 2단계는 기업 가치가 얼마나 높아질 수 있는지 자신만의 성장 경로를 그리면서 이익과 멀티플 규모를 고려한 시가 총액 규모를 계산해 본다. 3단계는 성장주 투자의 종료 단계로 성장 기업이 대기업 우량주가 되어 있는 것이므로 투자를 종료한다.

주식은 여러 가지 분석과 아이디어로 투자를 해야한다.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기업이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대박을 노리며 누군가의 정보만을 가지고 자신의 모든 것을 도박에 던지는 경우를 간혹 본다. 다시 말하지만 주식은 도박이 아닌 투자를 해야 하는 재테크 분야다. 기업이 현재 시점에서 평가받는 수준을 의미하는 멀티플을 제대로 알고, 주가 변동의 핵심 이유인 키팩터를 읽어내는 훈련이 필요하다. 기업의 성장을 예측해낸다면 누구나 부자가 되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묻지마 투기가 아닌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제대로 된 공부를 통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