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진짜 주식투자로 돈 버는 책 - 어떤 주식을 어떻게 골라내 언제 사고팔지 확실히 알자!
조혁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조혁진님은 2017년 당시 미래에셋대우 최연소 지점장으로 발탁되어 현재는 고객접점에서 해외주식, ETF, 연금, 펀드 등을 통해 글로벌자산관리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읽으면 진짜 주식투자로 돈 버는 책'을 통해서 '묻지 마 투자'는 절대 해선 안되고, 철저히 연구 분석하여 본인의 투자 원칙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본인의 투자 원칙을 어떻게 세울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서 주식을 쉽게 이해하고, 주식투자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이 책에선 주식투자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좋은 주식을 어떻게 골라낼 수 있는지, 그 주식을 어떤 타이밍에 사고팔아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먼저 주변을 관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한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실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이고 그것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어디인지 관찰해서 관심종목에 두라고 말한다. 괜찮은 종목들의 후보들을 1차로 추려 관심종목 리스트를 먼저 만든 뒤, 거기에서 다시 2차로 추려낸 종목들을 대상으로 실제 투자에 나서라고 한다. 수많은 주식종목 중에 어떤 종목을 선택할 지 초보들은 막막할 수 있는데 '한경컨센서스'와 '컴퍼니가이드'를 통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걸 권한다.

좋은 주식은 이익을 잘 창줄하고(수익성), 망할 위험이 없으며(안정성), 꾸준히 성장하는(성장성) 회사의 주식이다. 컴퍼니가이드를 통해서 수익성 분석을 위해 알아둬야 할 세 가지 지표인 매출총이익률, 영업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과 안정성 분석에 필요한 세가지 지표인 부채비율, 유동비율, 이자보상비율과 성장성 분석에 필요한 세 가지 지표인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순이익증가율을 읽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실제 기업가치보다 싸게 거래되는 좋은 주식을 발견할 수 있다면 주식투자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PER 밴드가 상향하는 주식이 좋고, 상향하는 밴드상에서의 수정주가 위치는 하단일수록 좋으며, 밴드를 벗어나는 주식은 피해야 한다.

주식은 실시간으로 가격이 산정되고, 기업의 가치와 주식의 가치가 비례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만의 방식과 철저한 연구를 하지 않으면 수익을 내기가 어려운 분야다.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결코 만만하지 않는 분야다. 각 증권사마다 모의투자를 해볼수 있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실제 자신이 투자해서 경험해봐야 더 연구하고, 공부하게 되는 분야다. 주식이 투기가 되지 않기 위해서 투자하는 기업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해보는 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주식을 시작해보고 싶은데 망설이고 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거라 확신한다. 많은 내용보다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어 약자와 용어가 생소하게 다가오긴 하지만 주식을 한다면 꼭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용어이므로 외워두는게 좋을 것 같다. 20년 먼저 시작한 선배로서 조언도 아끼지 않으니 주식 입문서를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아이들의 적금 통장대신 매달 5만원정도의 주식을 매수한지 5개월정도가 되었다. 공부도 제대로 해보지 않고, 장기투자로 대기업을 위주로 투자를 했다. 이 책을 통해서 어떤 주식을 매수해야 하고, 매수와 매도 타이밍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으니 제대로 된 투자를 해봐야겠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솔직하게 리뷰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