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 세계사에 담긴 스토리텔링
한수운 엮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삶을 살아가다보면 누군가의 한마디가 큰 힘이 될 때가 있다.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서 듣게 되는 위로의 말 한마디일수도 있고,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말일 때도 있다. 때로는 책에서 읽은 한 구절이 가슴에 와닿아 더이상 책을 넘기지 못하고 한동안 숨을 고르게 되거나, 참았던 눈물이 터질 때도 있다.
한수운님이 엮은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는 역사적 순간의 말로 세계사의 핵심장면을 간추린 역사인물스토리텔링 교양서이다. 유명한 사람들의 명언만을 모아둔 단순한 책이 아니다. 세계사에 담긴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엮어져있다. 누군가에게는 삶의 끝자락에서의 마지막 절규가 되기도 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위대한 말이 되기도 했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그 시대를 그대로 나타내는 말이 되기도 했다.
소크라테스를 시작으로 클레오파트라까지 묶은 고대사의 결정적 한마디, 예수 그리스도부터 갈릴레오까지 묶은 중세사의 결정적 한마디, 데카르트에서 고흐까지 묶은 근대사의 결정적 한마디, 윈스턴 처칠에서 마하트마 간디까지 묶은 현대사의 결정적 한마디까지 57장면의 57명의 결정적 한마디가 이 책을 꽉 채우고 있다. 우리에게 알려진 말들이 나오기까지의 역사적 사실들이 재미있게 기술되어 있고, 관련된 그림과 예술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시대적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는것도 큰 매력으로 다가와 세계사에 약한 나에겐 세계사의 흐름을 읽는 눈이 확장되는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을 덮으며 내 삶의 어떤 장면에서 어떤 말의 결정적인 한마디를 남길수 있을까? 나는 과연 역사안에서 분투하며 살아가고 있나? 나의 삶이 끝나는 날 한마디 남기고 떠난나면 과연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삶을 의미있게 살아가지 못한다면 어떤 말도 영향력을 끼지 못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삶의 역사중에서 오늘, 지금 이 순간 삶의 순간 순간을 유의미하게 살아갈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