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하는 한국사 1 : 고대 - 삼국은 왜 틈만 나면 전쟁을 벌였을까? ㅣ 질문하는 한국사 1
전덕재 지음, 장경혜 그림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19년 12월
평점 :
한국사에 대해서 잘알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항상 있었다. 아이와 함께 방학중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해보려고 아이 방학전에 먼저 한국사에 대해서 공부를 계획하고 쉬운 책부터 읽고 있는 중이다. 어떤 한국사책을 봐도 고대사가 처음에 나오는데 제대로 공부하거나 외우지 않으니 헷갈리고, 외워도 또 잊어버리기를 반복해서 시험을 포기할까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나이를 핑계되기도 하고, 아이와 약속한 시험을 안치고 빠져나갈 합리적인 이유만을 찾고 있었다.
'질문하는 한국사1'은 전덕재님께서 고대의 한국사를 정리한 책이다. 하지만 다른 책과는 차별이 있다. 이 책은 연대순으로 정리하고, 꼭 외워야 하는 부분을 요점정리하고 문제를 푸는 방식이 아니라 그 시대를 잘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질문들을 위주로 평소에 생각해보지 않은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엉뚱한 질문들이 아니라 꼭 알아야하고 호기심을 충분히 채워주고도 남는 질문들이다. 질문에 대한 단편적 시각의 답이 아니라 시대를 아우르고, 여러 나라의 상황들을 함께 알게 되어 폭넓게 한국사를 바라볼 수 있다. 외우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한국사가 내안에 녹아들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아이들에게도 같은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해주면서 확고히 내것으로 만들수 있다.
질문도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한국사에 대해서 아는게 많이 없어서 질문도 없었던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더 많은 한국사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그 궁금중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책에서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어쩔수 없이 하는 공부에서 하고 싶은 공부가 되었다. 한국사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 학습서와 다른 책을 찾고 있는 분들에게,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준비하면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분들에게, 아이와 함께 공부하기를 원하는 학부모들에게, 한국사에 대한 여러 질문들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