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여행 : 중2 시 - 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시 작품선 스푼북 청소년 문학
한송이 엮음 / 스푼북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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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겐 시는 어렵다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는것 같다. 시인이 이 시를 쓰게 된 배경이나 그때의 시대적 상황이나 형편을 시를 읽는 것만으로는 알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시인이 느꼈을 감정이나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깊이있게 알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들 때가 많다. 사자성어가 많이 들어가거나, 고어체인 경우는 더더욱 단어 뜻도 몰라서 이해하기가 더 어렵게 다가온 적이 많은 것 같다.

중학교때 교과서에 시가 나오면 빨간 볼펜으로 밑줄을 긋고 선생님께서 불러주시는 뜻을 받아적었던 기억, 동그라미를 하고 별표를 해서 외웠던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시가 전해주는 의미보다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시를 먼저 접해서 그런지 시집과는 별로 친하지 않다.

내년이면 중2가 되는 딸이 나처럼 시와 멀리 하는 사이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한송이님이 엮은 '국어 교과서 여행:중2 시'를 선택했다. 중2 교과서에 나오는 시들을 발췌해서 시를 먼저 써주고, 핵심 키워드로 아이들이 친근감을 가질수 있도록 헤시테크로 표현했다. 시를 더 이해할 수 있도록 시인이 살고 있던 시대적 상황과 이 시를 쓸때의 배경을 알려줘서 시를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모르는 단어 뜻풀이도 되어 있다.

아이가 읽더니 여기에 나온 시들을 교과서에서 만나면 너무 반가울것 같고, 쉽게 느낄것 같다며 좋아한다. 어쩔수 없이 시험때문에 단어 하나 하나의 뜻을 해석하고 외우겠지만 처음 읽었을 때의 감동을 잃지 말라고 부탁했다. 아이들의 국어시간이 좋아하는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시를 찾아와서 읽어주고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들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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