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어디까지 아니? - 마법의 책이 직접 들려주는 책에 대한 모든 것! ㅣ 탐험하는 고래 9
김윤정 지음, 우지현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9년 9월
평점 :
요즘 아이와 책을 읽는 재미에 푹 빠져있다. 먼저 읽어보고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들을 추천해주니 아이도 책에 흥미를 느끼고 책을 골라달라고 한다. 일고 있는 책이 만들어졌던 역사와 과정을 알게 되면 책을 더 소중히 여길것 같아 '책, 어디까지 아니?'를 선택했다.
어느날 엄마에 끌려서 도서관에 간 주인공은 '책'이라고 적혀 있는 책을 우연히 잡는다. 그런데 어찌된일인지 책이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그 책을 다 읽기전까지는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어쩔수 없이 책장을 넘기기 시작한다. 책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지부터 새로운 기술오 거듭한 책이야기, 책에 관련된 여러 위인들 등 지금의 책이 있기까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책이다.
글을 읽고 책을 접할 수 있는 계층이 넓어지면서 서서히 신분 제도나 새로운 사상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책을 읽는 일은 단순히 재미를 느끼거나 지식을 알게 하는 것뿐 아니라 사람의 생각이 확장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생각이 탄생하고 그 생각을 또 책에 담아 여러 사람에게 알려서 서로 힘을 합쳐 세상을 바꿀수 있기 때문에 책을 많이 보급하지 않았다는 부분을 읽을때 아이가 '참 나쁘네요'라고 얘기한다. 그래서 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지 알겠지?라고 다시 한번 얘기했다. 생각을 키워야 바르게 생각할 수 있고,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것을 깨닫게 된 것 같다. 책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아이가 깨닫게 된 귀중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