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팜 과학편 1: 지하 농장 ㅣ 팜 과학편 1
홍지연 지음, 지문 그림 / 길벗 / 2019년 10월
평점 :
처음에 코딩이 정규과정에 포함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개념도 모르는 코딩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다. 시중에 코딩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내가 보기에도 딱딱하고 어렵게 다가왔다.
기발한 상상력이 가득한 판타지 코딩과학동화 팜 시리즈 중에서 1편 지하농장이 나왔다. 초등컴퓨팅 교사협회 추천 도서이기도 하다. 지하에 농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발한 상상력을 기대하게 된다.
주니와 거니는 이란성 쌍둥이인것 같다. 외모와 성격이 전혀 닮지 않았다. 주니의 기발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지하농장에는 알록달록 동물 미용실, 방방꽃, 무지개 팝콘 기계와 지렁이 그네와 코뿔소 미끄럼틀이 있는 놀이터가 있고, 정원과 게임방도 있다. 아이들의 천국이 따로 없다. 사냥새가 등장하면서 벌어지는 일들과 함께 코딩의 개념들이 등장한다. 어른인 내가 보기엔 그림도 복잡하고, 산만한 느낌이 들어서 개념을 집중해서 이해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이는 큭큭거리며 하나 하나의 그림이 재밌다고 한다. 어쩜 이런 기계들을 생각하고, 이런 생각을 했을까라며 엄지척을 하면서 책을 읽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코딩과학책인 것 같다.
미션 키워드로 코딩 개념들이 주어지고 앞의 이야기를 정리해서 정확한 개념들을 한번 더 정리해주고, 어려운 기념은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 설명해준다. 코딩의 개념이 어려웠던 아이들에게 하나 하나의 개념이 쉽게 이해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다.
이벤트, 순차, 반복, 4색 알고리즘, 디버깅, 추상화, 조건, 변수, 함수, 병렬화 등 단어만 들으면 무엇을 말하는지 어려워하던 아이도 이야기속에서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니 다른 코딩책에서 이해하기 어려워했던 개념들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스크래치를 하면서 이건 조건이예요. 이건 함수예요. 이건 병렬화예요라며 정확하게 이해한 개념들을 찾는 재미도 있다. 2편으로 나올 하늘농장도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