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퀴즈! 과학상식 : 엉뚱 실험 수학 ㅣ 퀴즈! 과학상식 81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박한나 감수 / 글송이 / 2019년 10월
평점 :
'퀴즈! 과학상식 엉뚱 실험 수학'은 식을 세우고 계산해서 답을 구하는 수학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수학적인 원리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해서 과학과 수학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록 구성되어 있다. '퀴즈! 과학상식 엉뚱 실험 수학'은 1장 탐구력을 키워주는 실험 수학, 2장 창의력을 키워주는 실험 수학, 3장 사고력을 키워주는 실험수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개념 중 하나를 선택해서 퀴즈로 문제가 제시된다. 나봉구와 왕짱 캐릭터와 로봇이 퀴즈에 나오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그리고 퀴즈를 푸는데 해결하는 과정들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가지 실험이나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수학의 개념을 알고는 있지만 쉽게 설명할 수 없었던 것을 실험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수학적 개념을 쉽게 이야기 해줄 수 있는 구성이 좋다. 하지만 초등 저학년이 읽어서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부분도 있다. 백분율, 비율, 확률, 피타고라스의 별작도법 등의 개념들은 같이 읽고 다시 한번 설명해주고, 피타고라스의 별작도법은 종이와 자와 컴퍼스를 가지고 직접 같이 그려보고 난후에 이해하기도 했다. 빨대 온도계는 집에서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온도에 따라 액체가 어떻게 변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얼음에 소금을 넣어서 쥬스를 빨리 얼게 하는 원리도 직접 실험을 통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실험들이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라 과학을 더 친근하게 접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이 복잡해지고, 계산도 어려워지고, 알아야 할 수학적 개념들이 많이 나와서 힘들어 했는데 여러 개념들을 짤막짤막하게 소개해주고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수학에 재미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과학적 논리와 수학적 접근이 합쳐서 시너지도 더 크게 느껴졌다.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학실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가장 매력적인것 같다. 퀴즈! 과학상식의 다음 책이 무척이나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