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3D 프린팅 과학 퀴즈! 과학상식 80
도기성 지음, 이낙규 감수 / 글송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시대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에서 주목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3D프린팅을 주목하여 알고 싶었다. 아이에게도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고, 준비해야할지 알려주고 싶었다. 쉽게 만화로 3D프린팅에 대해서 설명해놓은 책이 필요했다. "퀴즈! 과학상식 3D 프린팅 과학"이 3D프린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을것 같았다.

3D프린터란 3차원 형상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3D프린터가 대중화 되면 사람들은 각종 도구나 연장 혹은 생필품 같은 것들을 집에서 직접 만들어 쓸 수 있게 된다. 3D프린팅은 모델링, 프린팅, 후가공의 3단계를 거치게 된다. 현재 생필품, 음식, 자동차, 드론, 자동차, 옷 등 모든 제조업에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3D프린팅 시대를 넘어서 4D프린팅의 시대에 들어왔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록 발전 속도도 빠르고,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4D 프린팅이란 변형 가능한 스마트 소재를 사용해서 3D프린터로 물건을 출력하면 '시간에 따라 스스로'물건이 모양을 바꾸는 기술이다. 3D 프린터로 출력된 물건이 열이나 진동, 공기 등의 외부 환경에 자극을 받아 스스로 모양을 바꾸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3D프린팅 전문가는 미래 유망 직업 가운데 하나이다. 3D 프린팅 전문가는 크게 세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제작할 물건의 3차원 설계도를 짜는 3D 모델링 전문가, 3D프린터 노즐의 크기나 속도, 움직임 등 기계적 성능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3D 프리터 하드웨서 기술자, 3D 프린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재 개발을 담당하는 3D 프린터 재료 기술자이다(p. 187)

책을 읽으면서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는 생각은 3D프린터 발전으로 인한 실업문제, 어떤걸 만들지 모르기 때문에 악용될 때 문제점, 개인적인 장소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전혀 되지 않는다는 점 등 불안한 감정을 떨쳐버릴수가 없다. 과학이 발전하기 위해서 발생하는 부작용들은 항상 있어왔지만 상상할 수 없이 넓은 영역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되지 않는다면 편리하기 위해서 계발한 것이 세상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부작용에 대한 대비만 잘 된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환경도 지킬수 있는 멋진 기술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