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학습법 -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리사 손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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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기계발서나 학습, 심리에 관련된 책들을 보면 '메타인지'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된다. 한 마디로 메타인지는 자기의 거울이다. 자기의 모든 인지를 바라보는 능력이다. 생각보다 메타인지를 판단하는것이 쉽지 않다. 내가 알고 있는 수준이 어디까지인지를 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너무 많다. 메타인지는 생각에 브레이크를 달아줌과 동시에 생각의 과정을 점검하게 해준다.

메타인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빨리 알아야 한다는 착각, 쉽게 학습해야 한다는 착각, 실수를 하면 안된다는 착각을 버리라고 말한다. 메타인지를 키우려면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판단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잘 안다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상태를 판단하는 주체는 부모가 아닌 아이 자신이다. 아이들이 '무언가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메타인지의 기술이다. 메타인지 활성을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생각할 시간과 선택할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내가 몰랐던 시기가 있었던 것처럼 아이도 모르는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고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메타인지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신감과 용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는 부모의 믿음으로 성장한다. 공부를 잘하게 하기 위해서 메타인지를 아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실패해 보면서 성취감도 느끼게 하면서 스스로 삶을 개척하고, 살아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가는 토끼와 거북이 예화를 사용하여 메타인지를 설명한다. 한국 문화에서 토끼처럼 빨리 빨리 성공하게 하는 것이 목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거북이처럼 늦더라도 과정을 중시하고, 그 경험들이 쌓여서 자신을 만들어 가라고 말한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메타인지를 단지 공부를 잘해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함이 아닌 평생 학습을 위해서 알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아이들의 삶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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