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김호기.박태균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학을 맡은 김호기교수와 역사학을 맡은 박태균 교수는 1945년 광복 이후 우리 현대사에서 진행된 주요 논쟁들 중 40개를 선택해서 그 배경과 과정, 결과를 이 책에 담았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고 알아가는 이유는 지나온 길을 성찰하고, 지금을 확인하며, 미래를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생각하기 위함이 클 것이다.

"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는 시대별로 총 4부로 나뉘며 대표적인 사건들과 그들중 논쟁되었던 사건들을 신문기사나 뉴스, 그때 발간된 서적등을 자료로 진술하고, 상대방의 각각의 입장을 밝히며,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그 논쟁들을 정리해야 나가야 할지 과제를 제시한다.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는 단기적으로 보느냐 장기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를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역사적 사건을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논쟁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평소 뉴스를 보면 답답하고, 화가 나서 깊게 관여하고 싶지 않아하지만 이런 행동이 과거가 답습되게 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르게 알고, 바르게 비판하고, 바르게 참여해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지금보다는 더 안정되고, 하나되고, 살기 좋은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정신에 나와있는 국민이 부끄러운 국민이 아니라 정의와 평등과 평화를 지켜내는 국민이 되도록 우리 모두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